일본 신문 "문대통령 대일 유화 자세는 美바이든 의식한 것"

입력 2021-03-02 10:22   수정 2021-03-02 16:46

일본 신문 "문대통령 대일 유화 자세는 美바이든 의식한 것"
"징용 배상금 韓정부 대납방안 원고 설득 중이나 일부 강한 반대"
"한국이 검토할 가치 있는 해결책 제시하면 대화 촉진해야"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을 향해 화해 메시지를 다시 발신한 것은 한미일 협력을 중시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신문들은 2일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위안부 및 징용 노동자 문제 등에서 일본을 직접 비판하는 것을 피하고 한일관계 개선을 호소했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한일 협력이 동북아 안정과 한미일 3국 협력에 도움이 된다고 밝힌 문 대통령의 언급과 관련, 서울의 외교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은 한국에 한일관계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동맹과 국제공조를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의향이 담긴 발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도 문 대통령이 한일관계 개선을 강조한 것은 "한미일 연계 강화를 도모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을 압박"(한국 정부 관계자 발언)하기 때문이라며 대북 정책에서 협력이 필수적인 바이든 행정부의 의향을 무시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지난 수십 년간 한국의 성장은 일본의 발전에 도움이 됐고 일본의 성장은 한국의 발전에 도움이 됐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1965년 일한 국교 정상화 이후 호혜 관계에 눈을 돌린 것은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에서 볼 수 없었던 자세"라며 주목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도 한국이 검토할 가치가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경우에는 대화를 촉진해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요미우리는 한일 외교 소식통 등을 인용해 문재인 정부는 일제 징용 노동자 배상 소송과 관련해 일본 기업의 배상금을 한국 정부가 대납하는 해결 방안을 가지고 원고를 설득하고 있지만, 일부의 강한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3·1절 기념사에서 "한국 정부는 언제나 피해자 중심주의의 입장에서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기준 입장을 되풀이한 것에 대해서는 원고 측의 반대를 무시하고 밀어붙일 수 없다는 것을 호소하는 의도로 보인다고 요미우리는 진단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본 측이 요구하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국내 정치 등에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해 더 이상의 한일관계 악화는 피하겠다는 방침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아울러 문 대통령이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정부 간의 공식 합의라고 인정하고 원고를 설득할 생각을 나타냈지만, 일본과 원고 측의 주장이 상반되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움직임이 재빠르지 않아 해결 능력의 한계를 벌써 드러내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