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나발니 사건 관련 서방 제재에 강력 반발…"불장난 말라"

입력 2021-03-03 18:21  

러, 나발니 사건 관련 서방 제재에 강력 반발…"불장난 말라"
러 외무부, 연이어 '상호주의' 보복 경고…러-서방 갈등 심화 우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중독 및 투옥 사건과 관련해 대러 제재 조치를 취한 데 대해 러시아가 연이어 보복을 경고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미국과 EU의 대러 제재 발표가 나온 2일(현지시간) 마리야 자하로바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미국 행정부가 EU와 듀엣으로 '모스크바 징벌'을 위한 또 다른 제재 조치를 발표하면서 적대적인 대러 공격을 가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자체 내부 문제로 혼란스러운 백악관은 또다시 외부의 적 이미지를 조장하려 시도하고 있다"면서 "이미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이같은 미국의 정책은 논리나 의미가 없으며, 이미 완전한 동결 상태까지 이른 양자 관계를 더 약화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외무부는 "제재의 동기로 나발니가 모종의 군사용 화학물질에 중독됐다는 의도적으로 조작된 도발을 제기한 것은 부조리의 극치"라면서 "이 모든 것은 단지 우리의 내정에 대한 노골적 간섭을 계속하기 위한 구실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비대칭적일 수 있는 상호주의 원칙에 근거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상호주의에 따라 대응하되 미국보다 더 심한 제재로 보복할 수 있다는 위협이었다.
외무부는 "미국의 '제재 집착'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모든 공세를 격퇴하면서 자국의 국가이익을 지속적이고 단호하게 수호할 것"이라면서 "(서방) 동료들이 불장난을 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3일 자국 언론 인터뷰에서도 러시아는 화학무기 폐기 의무를 이행했지만, 미국은 아직도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화학무기를 계속 보유하고 있다면서 대미 비판을 이어갔다.
이에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2일 미국과 EU의 대러 제재 발표에 대해 "당연히 대응할 것이다. 누구도 상호주의라는 외교 규정 가운데 하나를 취소하지 않았다"며 보복을 다짐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2일 러시아 정부가 나발니 독살 시도의 배후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7명의 러시아 고위관리, 5곳의 연구소 및 보안기관, 14개 기업체 등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도 이날 나발니 사건과 관련 4명의 러시아 고위 공직자들에 대해 제재 조치를 취했다.
서방의 대러 추가 제재에 러시아가 보복을 다짐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한층 심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