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의원 "외무성이 램지어 상황 파악…할 수 있는 일 할 것"(종합)

입력 2021-03-04 10:03  

日 의원 "외무성이 램지어 상황 파악…할 수 있는 일 할 것"(종합)
우익 성향 네티즌에 답변…일본 정부·여당 '램지어 사태' 관여 시사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일본의 한 우익 정치인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위안부 논문' 사태에 관여하고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치인은 일본 외무성이 이번 사태에 대해 파악 중이라고 전해 일본이 정부·여당 차원에서 램지어 교수 문제에 발을 담그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야마다 히로시(山田宏) 자민당 참의원 의원은 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외무성이 그 교수(램지어)의 현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야마다 의원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는 주체가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외무성이 '램지어 사태'와 관련해 직접 행동에 나서겠다는 전언일 수 있고, 또한 야마다 의원 본인이나 외무성과 야마다 의원 양쪽이 움직이겠다는 뜻일 가능성도 있다.
이런 언급은 지난 1일 우익 성향의 한 네티즌이 올린 "램지어 교수에 대한 음습한 괴롭힘이 격화하고 있는 것 같다. 저희도 열심히 할 테니 계속 극진한 지원을 부탁드린다"라는 트윗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문제의 트윗에 곧바로 "알겠다. 내일 대응하겠다"라고 반응한 야마다 의원은 이틀도 지나지 않아 외무성 차원의 관련 동향을 전달한 것이다.



일본의 유력 정치인이 이번 사태를 공개 거론한 것은 램지어 교수의 논문이 지난달 1일 일본 언론을 통해 일반에 알려진 지 한 달여 만에 처음이다.
일본 외무성이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사실도 처음으로 확인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특히 트윗을 올린 야마다 의원은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등 우익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온 정치인이어서 외무성과 별도로 램지어 교수 문제에 계속 관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야마다 의원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줄기차게 제기해 지난 2014년 현 일본 총리인 스가 요시히데 당시 관방장관으로부터 담화의 근거가 된 피해자 청취 조사 재검토 시사 발언을 끌어낸 인물이다.
그는 지난해 2월 한국의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를 "반일단체"로 규정하고 "악질적으로 올림픽 개최를 방해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또 같은 해 9월 퇴임 사흘 만에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아베 신조 전 총리에게는 "고맙다"는 반응을 남겼다.
그러나 일본 외무성과 정치권의 이런 움직임은 학술 문제에 대한 '압력'일 수 있다는 비판이 학계에서 나오고 있다.
다른 역사학자들과 함께 램지어 교수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장문의 학술 논문을 펴낸 차타니 사야카 싱가포르국립대 교수는 트위터를 통해 "누군가의 연구 부정에 대한 학계의 검증과 관련해 외교적 압력으로 대응한다는 뜻인가"라고 반문했다.
차타니 교수는 "학문적 자유의 의미가 훨씬 더 혼란스러워졌다"면서 "외무성이 이 사람(램지어)과 일본의 국익을 연결한다면, 자신의 논문이 '학술상의 문제'라는 그의 주장은 성립되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