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초3부터 교육 가능

입력 2021-03-04 18:26  

베트남,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초3부터 교육 가능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베트남 정부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에 이어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했다.
4일 베트남 주재 한국대사관과 호찌민한국교육원 등에 따르면 베트남 교육훈련부는 지난 2월 9일 한국어를 독일어와 함께 제1외국어로 추가 선정했다.
베트남에서 제1외국어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제2외국어는 중등학교부터 선택과목으로 가르치는 외국어다.
오는 8월 시작되는 새 학기부터 한국어를 초등학교 3학년 학생부터 가르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는 뜻이다.

그러나 교과서 개발과 교원 양성 등 관련 준비를 해야 하므로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대다수 초등학교가 영어를 제1외국어로 선택하고 있어 한국어 교육이 초등학교까지 확장하는 데는 난관이 많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교육부는 주베트남 한국대사관, 베트남 교육훈련부와 협력 협약을 체결해 교과서와 학습자용 익힘책, 교사용 지도서 개발, 교원 양성, 한국인 교사 파견 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 우리나라 교민이 많이 거주하는 하노이시와 호찌민시는 물론 한국 기업이 몰려 있는 하이퐁시와 박닌·박장·타이응우옌·빈즈엉·동나이·바리아붕따우성 등에서 한국어 교육이 활성화하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주베트남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베트남 정부가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일찍부터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한 것"이라며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베트남에서는 2017년부터 일부 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해 시범 교육을 시작했고, 2019년 한국어가 제2외국어로 정식 선정됐다.
통상 제2외국어에서 제1외국어로 승격되는 데는 10년가량 소요되지만, 한국어는 불과 1년여 만에 제1외국어로 올라섰다.
지금은 전국 6개 중·고교가 한국어 시범 교육 기관으로 지정돼 중고등학생 1천500여 명이 우리나라 말을 배우고 있다.

베트남에서 한국어 배우기 열기는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베트남 한국학술연구학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 32개 대학에서 한국어를 정규 과목으로 가르치고 있어 지난해 10월 현재 정규 한국어 학습자만 1만6천여 명으로 집계됐다.
또 하노이 국립외국어대에 2018년 한국어 석사과정에 개설됐고, 호찌민 국립외국어대와 국립 인문사회대가 한국학 석사과정 개설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대학에서 1994년에 처음으로 한국어 교육을 시작한 것을 고려하면 눈부신 성장이다.
아울러 현지에서 운영 중인 세종학당에서 2019년에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수강한 사람이 1만2천 명에 달해 76개국, 213개 세종학당 수강생의 1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학원을 비롯한 비정규 한국어 교육시설이 수천 개로 추산된다.
한류 확산과 더불에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8천여 개에 달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youngky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