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농촌인력중개센터 20곳 확대…올해 136만명 중개

입력 2021-03-08 11:00   수정 2021-03-08 11:05

농번기 농촌인력중개센터 20곳 확대…올해 136만명 중개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농촌인구 감소 속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농촌인력 부족이 심화하는 가운데 농번기 인력을 늘리기 위한 방안이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국인 근로자의 입국이 제한되면서 농번기 인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농번기(4∼6월) 인력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농식품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이달부터 농업인력지원상황실을 설치해 필요한 인력 수요를 파악하고 인력중개센터·자원봉사를 통한 공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근로인력 알선·중개를 담당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지난해 219개보다 20개 늘어난 239개소를 설치해 작년보다 30% 많은 연간 136만명의 인력을 중개할 방침이다.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들어온 농작업 참여자에게는 교통비, 숙박비, 보험료 등을 지원한다.
또 도시민이 더욱 쉽게 농업 분야에 유입될 수 있도록 파견근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파견업체가 도시 구직자를 채용한 후 시설원예 등 상시 일자리 보유 농가에 1∼3개월간 인력을 파견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파견 수수료, 4대 보험료 본인부담금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서울시 및 농협과 협력해 도시민을 모집해 농작업 실습교육을 시행한 후 농촌인력중개센터와 연계해 농촌에 머물며 일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일자리를 중개하는 도시형인력중개센터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법무부와 협조해 소규모 영세농가나 일시적·간헐적으로 인력이 필요한 농가에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추후 코로나19 방역이 우수한 교류 확대 가능국으로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들어오는 것에 대비해 지자체별로 격리시설과 숙박시설을 확보하고 방역물품을 공급하는 등 방역체계 구축도 유도한다.
관계 부처와 협조해 코로나19로 인해 출국하지 못하고 출국기한유예 등을 허가받은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는 한시적인 계절근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부처·지자체·농협 등과 협력해 농번기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