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정보 제공 '국민비서', 네이버·카톡·토스에서 만난다

입력 2021-03-10 14:00  

맞춤형 정보 제공 '국민비서', 네이버·카톡·토스에서 만난다
행안부, 네이버·카카오·비바리퍼블리카와 업무협약…이달 말 서비스 개시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행정안전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네이버,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와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국민비서는 건강검진, 운전면허 갱신, 교통과태료 납부 등 생활밀착형 행정정보를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앱, 토스 등을 통해 받고 서비스 신청, 공과금 납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행안부와 3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국민비서 서비스 이용 활성화와 편의성 향상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행안부는 올해 하반기 전 국민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서 예약 후 알림 신청을 하면, 국민비서가 1·2회차 접종일시와 장소 등의 예약 내용을 앱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려주게 된다.
행안부는 3사와 시범운영 등을 거쳐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이달 말 국민비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민비서 서비스가 국민 삶의 질을 바꾸는 혁신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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