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이란의 한국내 동결자금 해제안해"…핵합의 복귀와 연계(종합)

입력 2021-03-11 08:58  

블링컨 "이란의 한국내 동결자금 해제안해"…핵합의 복귀와 연계(종합)
"이란이 핵합의 의무 준수 필요…준수하면 이란 제재 완화"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변덕근 특파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한국 내에 동결된 이란의 자금을 이란이 핵합의 준수로 돌아오기 전까지는 해제할 의향이 사실상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이날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 출석해 공화당 소속 그레그 스투비 의원이 한국에 동결된 70억 달러의 자금이 미국과 협의 하에 해제되고, 이란이 일본의 동결 자금을 추가로 해제하려 한다는 보도가 있다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블링컨 장관은 '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자금을 풀어주려고 하느냐'는 스투비 의원의 질의에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 보도가 정확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블링컨 장관은 '어떤 자금도 해제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그는 '미래에 어떤 자금을 해제할 의향도 없다는 말이냐'는 확인 질문에 "우리가 말해온 것처럼 이란이 핵합의상 의무 준수로 돌아온다면 우리도 똑같은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똑같은 일'의 의미에 대해 "이란이 의무를 이행한다면 합의문에 있는 제재 완화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말한 뒤 "이란이 의무 준수로 복귀할 때까지 제재 완화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란은 지난달 23일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 70억 달러 중 10억 달러를 돌려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 외교부는 기본적인 의견 접근이 있었다면서도 자금 해제는 미국 등 유관국과의 협의를 통해 이뤄져 나가고, 구체적인 금액에 대해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블링컨 장관의 발언은 한국 내 동결 자금 해제 문제는 결국 이란의 핵합의 준수 및 협상 복귀 문제와 연계돼 있고, 현재는 동결을 해제할 상황이 아니라는 인식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이란 핵합의 복귀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란이 불이행으로 돌아선 합의사항 준수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이란은 미국이 핵합의 탈퇴 후 부활한 제재 해제를 선결조건으로 내세우며 양측이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이란 반관영 파르스통신은 지난 9일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에 대한 상황은 아직 바뀐 것이 없다"며 아무 진전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