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4번째 항공모함, 첫 핵추진 항모로 건조될 듯

입력 2021-03-13 10:59  

중국의 4번째 항공모함, 첫 핵추진 항모로 건조될 듯
소식통 "중앙군사위가 계획 검토중…대담한 결정 내릴 것"
"세번째 항공모함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 맞춰 건조 완료"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중국의 4번째 항공모함이 중국의 첫 번째 핵 추진 항공모함으로 건조될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3일 중국 인민해방군(PLA)과 가까운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건조하고 있는 4번째 항공모함이 핵 추진 항공모함이 될 것 같다고 보도했다.
핵 추진 항공모함은 원자력을 연료로 사용해 추진하는 항공모함으로,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또는 원자력항공모함이라고도 한다.



핵 추진 항공모함은 재래식 연료를 사용하는 항공모함에 비해 연료의 재공급 없이 장기간 작전할 수 있는 항속력(航續力)을 갖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인민해방군은 랴오닝(遼寧)함과 산둥(山東)함 등 두 척의 항공모함을 운용하고 있지만, 이들 모두 재래식 추진 항공모함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소식통은 "항공모함과 추진 시스템 관련 엔지니어들은 4번째 항공모함 건조를 통해 하나의 중대한 업적을 세우는데 자부심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은 조선업의 기술적인 도약이 될 것"이라면서 "(4번째 항공모함의) 건조 기간은 상이한 시스템 때문에 3번째 항공모함과 비교해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인민해방군 영도기관인 중앙군사위원회가 4번째 항공모함에 핵 추진력을 사용하기 위한 중국선박공업그룹(CSSC)의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중앙군사위원회의 결정이 어떻게 내려질지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은 채 "도전으로 가득 찬 매우 대담한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4번째 항공모함을 건조하고 있는 CSSC는 2018년 2월 핵 추진 항공모함 개발을 시작했다면서 "핵 추진 항공모함은 인민해방군 해군이 오는 2025년까지 심해와 대양에서 전략적 전환과 전투태세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 해군은 현재 '091형' '093형' '095형'을 포함한 10여 척의 핵 추진 잠수함을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민해방군 해군 소장 출신의 군사전문가인 리제(李傑)는 핵 추진 시스템은 항속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레이저와 레일건과 같은 고에너지 무기 운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SCMP는 지난 1월 중국 군사 소식통들을 인용해 중국 상하이(上海) 장난 조선소가 중국의 3번째 항공모함과 4번째 항공모함이 될 2척의 '002형(Type)' 항공모함 건조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복수의 소식통들은 SCMP에 4번째 항공모함에 대한 용골 설치 작업이 올해 초에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용골은 동물의 척추와 같이 선박의 뼈대를 이루는 설비로, 용골 설치 작업 개시는 항공모함의 본격적인 건조 착수를 뜻한다.
세 번째 항공모함은 2015년부터 건조에 착수해 완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는 중국 공산당 창당 기념일인 7월 1일에 맞춰 완성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세 번째 항공모함은 랴오닝함이나 산둥함과 마찬가지로 재래식 추진 항공모함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두 척의 '002형' 항공모함은 구(舊)소련의 기술이 적용된 랴오닝함과 산둥함과는 달리 중국이 자체 기술로 개발하는 항공모함이다. 002형 항공모함에는 기존의 증기식 사출 장치가 아닌 전자기식 사출 장치가 적용된다.
중국은 1998년 구소련에서 건조하던 미완성 항공모함 '바랴그호'를 사들여 완성한 뒤 2012년 랴오닝함을 취역시켰다.
중국의 두 번째 항공모함이자 독자 기술로 건조된 첫 항공모함인 산둥함은 2017년 4월 진수된 뒤 2019년 12월 취역했다.
산둥함은 지난해 12월 3차 해상 훈련을 마쳤지만, 아직 기본적인 전투태세인 초도작전능력(IOC)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오는 2035년까지 총 6척의 항공모함을 건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