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나미에 실종 인니 경찰, 17년 만에 정신병원서?…"그가 맞다"

입력 2021-03-21 10:37  

쓰나미에 실종 인니 경찰, 17년 만에 정신병원서?…"그가 맞다"
가족들 "오른쪽 귀에 점·이마에 흉터" 확인
과거 기억 못해 유전자 검사 결과 대기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2004년 '인도양 쓰나미' 발생 당시 실종된 인도네시아 경찰관 추정 인물이 17년 만에 정신병원에서 발견돼 유전자(DNA)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21일 일간 콤파스, 트리뷴뉴스 등에 따르면 수마트라섬 아체주 반다아체에서 근무하던 경찰관 아셉은 2004년 12월 26일 초대형 쓰나미가 덮친 뒤 사라졌다.
당시 반다아체 앞바다 해저에서 9.1 강진이 발생한 뒤 최고 높이 30m에 이르는 쓰나미가 수마트라섬 서부해안은 물론 인도양 연안 12개국을 강타했다.
당시는 조기 경보시스템이 없어 쓰나미 피해에 속수무책이었다.
인도네시아 아체주에서만 17만여명이 사망·실종했고, 스리랑카 3만5천여명, 인도 1만6천여명, 태국 8천200여명 등 총 23만여명이 사망·실종했다.
쓰나미 발생 뒤 아셉은 종적을 감췄고, 가족들은 그가 끝내 돌아오지 않자 장례까지 치렀다.

그런데 쓰나미 발생 후 5년이 지난 2009년 아체주 자야군 파자르 마을 촌장이 정신이 나간 청년을 불쌍히 여겨 반다아체의 정신병원에 데려다줬다.
병원에서는 자신의 이름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청년에게 '자이날 아비딘'이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파자르 마을 주민들은 "머리가 길고 정신이 온전치 못한 청년이 어느 날부터 마을에 보였다"며 "그는 결코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았고, 뭔가 혼란스럽고 트라우마가 있는 것 같았다"고 회상했다.
또 "외모는 단정치 못했지만, 자세나 행동으로 봤을 때 군인·경찰이었던 것으로 느껴졌다"고 덧붙였다.

정신병원 측은 자이날을 계속 데리고 있다가 이달 들어 파자르 마을에 돌려보내도 되냐고 연락했다.
마을 촌장은 경찰에 그의 가족을 찾아달라고 요청, 경찰들이 정신병원에 찾아가 자이날의 얼굴을 본 뒤 "신의 가호로 아셉을 되찾았다"고 이달 17일 SNS에 올리면서 전국적인 화제가 됐다.
아무런 기억이 없는 자이날은 경찰들이 기동타격대(Brimob) 노래를 부르자 자세를 갖추고 따라서 흥얼거렸다. 또 찾아온 경찰을 보고 "선배"라고 불렀다.
아셉의 형제·자매들이 정신병원으로 찾아와 유전자 검사를 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나 이미 자이날은 아셉이 맞다고 믿는다.
형제들은 "아셉은 오른쪽 귀에 점이 있고, 이마에 흉터가 있다. 흉터는 어릴 때 욕실에서 넘어졌을 때 생긴 것"이라며 "그가 맞다. 살아 돌아왔다"고 감격해하고 있다.
현지 경찰도 "가족 확인 등을 통해 신체적 특징이 80% 이상 동일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유전자와 지문 확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당사자는 기억이 돌아오지 않아 찾아온 이들을 멀뚱멀뚱 쳐다보는 상황이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