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프랑스 등 EU국가, 中대사 줄줄이 초치해 '보복제재 항의'(종합)

입력 2021-03-24 08:40  

독일·프랑스 등 EU국가, 中대사 줄줄이 초치해 '보복제재 항의'(종합)
이탈리아·스웨덴·덴마크·벨기에·리투아니아 등도 中 대사에 항의 전달
EU '對中 인권제재' 이후 첨예해지는 대치전선…서방의 反中 결집 가속



(브뤼셀·서울=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송수경 기자 =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연합(EU) 주요국이 중국의 보복성 제재에 대한 항의 표시로 자국 주재 중국 대사들을 초치했다고 AFP 통신이 23일(현지시간) 전했다.
미·중 간 알래스카 담판을 계기로 미국과 유럽 등 서방 사회가 반중(反中) 연대에 본격적으로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EU 국가들의 대(對)중국 '인권 제재'가 중국의 맞불성 제재로 이어지면서 외교적 긴장이 점점 첨예해지는 양상이다.
AFP 통신에 따르면 독일은 '긴급한 대화'를 이유로 우켄 주독일 중국 대사를 외무부로 불러들였다.
독일은 우 대사에게 유럽 의원과 과학자, 비정부기구(NGO), 정치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의 제재는 EU와 중국 간 관계에 불필요하게 긴장을 조성하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항의했다고 독일 외무부가 밝혔다.
프랑스도 대만 방문을 추진한 자국 의원 및 연구원 등에 대해 "폭력배", "미쳐 날뛰는 하이에나" 등의 원색적 표현으로 맹비난한 루사예 주프랑스 중국대사에 대한 초치 조치를 내렸다.
일차적으로는 루 대사의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지만, 중국 정부의 이번 제재도 주요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정부의 초치 방침 통보는 22일 이뤄졌지만 루 대사는 외교적 관례를 어기고 한참 시간을 끈 뒤 이를 따랐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이와 관련, 클레망 본 프랑스 외교부 유럽 담당 국무장관은 루 대사가 일정을 이유로 최초 대화 요청을 거부했다면서 "프랑스도 유럽도 호구가 아니다. 대사로서 초치 당했으면 해당 국가의 외교부를 방문하는 게 마땅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탈리아도 24일 자로 중국 대사를 초치했다고 이탈리아 외교부가 전했다.
덴마크와 벨기에, 리투아니아, 스웨덴 등 유럽 내 다른 나라들 역시 EU의 개인과 기관을 상대로 한 중국의 제재에 대응해 각각 자국 주재 중국 대사를 초치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덴마크 외무부는 이날 중국 대사를 초치해 중국이 전 덴마크 총리가 설립한 기관 한 곳을 비롯해 유럽의 개인과 기관 다수를 제재한 데 대해 항의했다고 밝혔다.
벨기에와 리투아니아도 자국 주재 중국 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안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제재를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고 규탄한 뒤 "인권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 입장을 중국 대사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EU는 지난 22일 중국 신장 자치구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 4명과 단체 1곳을 상대로 인권 유린을 이유로 제재를 가했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중국의 주권과 이익을 침해하고, 악의적으로 거짓말과 가짜정보를 퍼뜨렸다"면서 유럽의회 및 네덜란드·벨기에·리투아니아 의회 의원, EU 이사회 정치안전위원회 등 유럽 측 인사 10명과 단체 4곳에 대한 제재 발표로 즉각 맞대응했다.
중국 외교부는 또 같은 날 밤에는 주중 EU 대사를 불러 EU의 중국 제재 결정에 항의했다.
앞서 EU와 중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한 미 대선 이후인 지난해 12월 30일 투자협정 체결에 합의했다.
그러나 중국이 주요 유럽의회 의원 5명과 EU 회원국 하원의원 3명을 제재 대상에 올린 데 대해 유럽의회가 반발,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비준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23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대서양 동맹 복원과 함께 서방의 반중 전선 구축에 속도를 냈다.
EU가 대중 제재를 단행한 날 미국, 영국, 캐나다도 동시다발적으로 제재 행동에 나선 바 있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