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중정책 '트럼프 진흙탕'…미중상생 협력 필요"(종합)

입력 2021-03-24 12:15  

"바이든 대중정책 '트럼프 진흙탕'…미중상생 협력 필요"(종합)
"강경 정책이 반중 정서 부추겨 아시아계 공격 사건 계속 증가"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이 알래스카 미중 고위급 회담 이후 우호세력 결집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중국 관영매체가 미국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며 상생을 위한 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주펑(朱?) 난징(南京)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은 24일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에 기고한 글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對)중국 외교 정책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행정부의 '진흙탕'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 원장은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책과 친환경 정책 등을 통해 모든 미국인에게 그의 스타일을 느낄 수 있게 했지만, 외교 분야 특히 대중국 정책에서는 평범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가져온 상처와 불확실성을 직시하고 인간 존엄을 국가간 이익보다 먼저 고려해야 하지만, 우리가 실제로 본 것은 바이든 행정부의 모순 많은 외교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부과한 고율 관세 취소를 거부했고, 중국의 새로운 시장개방 정책에 대해서도 모른 체 하며 지속해서 누명을 씌우고 협박을 하고 있다"며 "이것은 미국 외교정책 취지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안정에도 백해무익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중국에 대한 강경 정책이 반중 정서를 부추겨 아시아계를 공격하는 사건이 계속 증가하는 등 미국의 헌정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의 압박에도 월스트리트의 많은 투자자는 미래 수익률이 가장 안정적인 투자 시장으로 중국을 꼽는다"며 "각종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미중관계가 인류공동체 이념을 지키며 다시 상생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관영 매체들도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이 신장(新疆) 지역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 관리를 제재한 것을 비판하며 미국 중심의 세계질서를 깨뜨려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에서 중국에 대한 서방국가의 동시다발 제재를 '흔치 않은 움직임'이라고 표현한 뒤 "중국이 외부의 간섭을 받아들이도록 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10명의 생명을 앗아간 미국 콜로라도주(州) 총기 난사 사건을 가리켜 심각한 인권침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서방 국가가 진정으로 신경을 쓰는 것은 인권이 아니라 그들만이 세계 규칙을 정할 수 있다는 패권주의"라며 "서방이 무례하게 구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러시아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의 회담에 대해서도 양국이 독립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도 미국과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펑위쥔(馮玉軍)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 러시아연구소장은 "중국과 러시아는 글로벌 거버넌스에서 서방국가를 배제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과 동맹국들도 같은 생각을 하기 바란다"며 "세계적으로 개방을 재개하려면 미국을 포함한 서방국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