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주 우편투표 제한법 통과…"유색인종 투표권 억압" 반발

입력 2021-03-26 15:32  

조지아주 우편투표 제한법 통과…"유색인종 투표권 억압" 반발
트럼프 '대선사기' 주장 속 공화당 주도로 추진…바이든, 강력 비판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미국 조지아주에서 25일(현지시간) 우편투표를 제한하는 내용의 법안이 통과돼 민주당과 유권자 단체가 강하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조지아주 의회는 이날 우편 투표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을 하원에서 찬성 100, 반대 75표, 이어 상원에서도 찬성 34표, 반대 20표로 통과시켰다.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도 법안이 의회를 통과한 뒤 곧바로 법안에 서명했다.
공화당 소속인 켐프 주지사는 "지난해 11월 대선 이후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우리 주 선거제도에 중대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법안에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 법안은 유권자들이 우편으로 부재자 투표를 하려 할 때 사진이 포함된 신분 증명 정보를 제출하도록 하고 부자재 투표 신청 기한을 단축하며 투표함 설치 장소 역시 제한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투표 감독 절차도 강화했다. 이렇게 되면 공화당이 우편투표 절차를 감독할 수 있는 권한이 더 커지게 된다.
법안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우편투표 방식의 문제점을 계속 지적하며 '대선 사기' 주장을 한 것의 연장선상에서 공화당 의원들 주도로 추진된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투표 대신 우편 방식의 투표가 급증하자 '사기' 가능성을 계속 제기했다.
우편 투표 방식의 제도적 허점을 지적한 것이지만 기저에는 우편투표가 늘어나면 투표소에 잘 오지 않는 흑인, 히스패닉 등 유색 인종의 투표 참여가 늘어나 결국 민주당에 유리해진다는 판단이 깔린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실제 대선 결과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로 끝났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기 주장을 굽히지 않은 채 결과에 승복하지 않았다.
특히 미 남동부 조지아는 전통적인 공화당 텃밭으로 꼽혀왔지만 지난 대선에서 28년만에, 지난 1월 치러진 상원 결선 투표에서도 24년만에 민주당이 승리하면서 공화당에 '충격'을 안겼던 곳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개표 결과 조지아에서 내내 앞서다가 우편투표가 집계되기 시작하면서 막판 역전을 허용, 선거인단 승리에 필요한 매직넘버(270명)를 바이든에게 넘겨주는 결정적 패배를 맛본 곳이기도 하다.
이날 법안이 통과되자 민주당과 유권자 단체는 물론 조 바이든 대통령도 직접 나서 법안에 강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지아주를 비롯한 공화당의 투표법 개정 움직임과 관련, "내가 아는 공화당 유권자들은 이를 비열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지아주 상원의 민주당 글로리아 버틀러 원내대표도 "우리는 지금 짐 크로 시대 이후 본적 없었던 투표권에 대한 거대하고 뻔뻔한 공격을 목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켐프 주지사가 법안에 서명하는 동안 민주당 의원들은 주지사 사무실 앞에서 법 제정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파크 캐넌이라는 흑인 여성 의원이 주지사 사무실 문을 두드리다가 수갑이 채워져 연행되는 소동이 일기도 했다.
'뉴 조지아 프로젝트' 등 유권자 단체 3곳은 법안의 핵심 조항들이 투표권리법에 위배된다며 이날 오후 늦게 애틀랜타 연방지방법원에 소송도 제기했다.
부재자 투표를 제한하는 법 제정 움직임은 조지아뿐 아니라 다른 주들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미 아이오와주에서는 지난 8일 비슷한 내용의 법안이 통과됐고, 그외 10여개의 주에서 비슷한 내용의 법안을 검토 중이라고 WP는 전했다.
y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