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 불만에…현대차그룹 사무·연구직 노조 설립 움직임(종합)

입력 2021-03-29 15:17   수정 2021-03-29 17:05

성과급 불만에…현대차그룹 사무·연구직 노조 설립 움직임(종합)
노조 설립 목적 오픈채팅방에 약 2천명 모여
정년 문제 치중하는 생산직 중심 임단협에 반발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 직원들 사이에서 성과급과 관련한 불만이 확산하면서 사무직·연구직 노동조합을 별도로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차원의 사무직·연구직 노조 설립을 위해 최근 개설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는 현대차·기아의 직원들을 비롯해 현대모비스[012330], 현대글로비스[086280], 현대오트론, 현대로템[064350], 현대위아[011210], 현대트랜시스 등 계열사 직원까지 2천명이 넘는 인원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해 임금단체협상에 사무직과 연구직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으며, 임단협이 길어지면 성과급을 받지 못하고 퇴직하게 될 것을 우려한 생산직 직원들이 기본급을 동결하고 성과급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정년퇴직자를 1년 단기 계약직으로 고용해 사실상 정년 연장을 해주는 '시니어 촉탁직' 관련 협의에 치중하면서 젊은 사무직과 연구직 직원들의 요구에는 귀기울이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있다.
작년 현대차[005380] 노사는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 코로나 위기 극복 격려금 120만원에 합의했다. 이는 전년도의 기본급 4만원 인상, 성과급 150%+300만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현대차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현대차 직원의 1인 평균 급여액은 8천800만원으로, 2019년(9천600만원) 대비 800만원 줄었다.
그러나 현대차와 기아의 작년 매출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도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면서 임금과 관련한 직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영업이익은 세타2 엔진과 코나 전기차 리콜 등의 품질비용을 제외하면 최고 수준이다.
이에 일부 사무직·연구직 직원들은 생산직 직원들이 임단협의 주축이 된 탓에 임금 인상 요구가 반영되지 못했다고 보고 사무직·연구직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한 새 노조 구성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전체 직원 중 생산직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다.
현대차 영업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직원 7만1천520명 중 정비·생산직은 3만6천385명으로 50.9%이며 일반 사무직은 2만4천473명으로 34.2%다. 영업직은 5천798명(8.1%)다.
한 계열사 직원은 "그간 생산직군과 업무가 분명히 다른데도 성과급은 생산직 노사협상 결과에 따르게 돼 있어 불만이 많았다"며 "노조가 설립되면 기존 생산직 중심의 노사협상에 변화가 생기면서 공정한 성과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별도 노조 설립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최근 LG전자[066570]의 사무직 노조 설립 사례를 참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올해 사업부별 성과급이 최대 30배까지 차이 나자 이에 불만을 품고 이달 초 사무직 노조를 새롭게 구성해 별도의 임단협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6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처음 가진 타운홀 미팅에서도 직원들의 관심이 가장 컸던 이슈는 성과급이었다.
미팅에 앞서 받은 사전 질문 가운데 직원 추천 수가 높은 질문은 대부분 성과급이나 보상과 관련된 질문이었고, 성과급 분배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았다.
연구직과 생산직을 구분해 성과급 지급 기준을 다르게 해 직군 간 성과급을 차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정 회장은 "기존에 했던 보상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체 직원의 눈높이를 좇아가지 못했다는 점도 알게 됐다"며 "올해 안에 성과와 보상에 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성과급과 관련한 논란이 확산하자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올해만큼은 임직원들의 노고에 집중해 예외적으로라도 품질비용을 제외하고 성과금을 책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품질 문제에 따른 비용이 줄어들게 되면 그 비용을 보상으로 나누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품질지수를 설정해 이를 달성하면 성과금을 지급하는 등 구체적 방안을 노사가 빠르게 논의해 성과금 지급 기준을 만들고 지급시기도 최대한 앞당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