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신장 인권의혹에 핀란드 회사 "비스코스 원료 생산 중단"

입력 2021-03-30 10:13  

中 신장 인권의혹에 핀란드 회사 "비스코스 원료 생산 중단"
홍콩매체 보도 후 입장 발표…"중단 시점은 밝히지 않아"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신장(新疆) 지역에서 생산되는 비스코스 레이온이 강제노동의 결과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원료를 공급하는 핀란드 회사가 생산을 중단할 뜻을 밝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30일 중국에 비스코스 레이온 원료인 용해된 펄프를 수출하는 주요 회사인 핀란드 스토라엔소가 전날 성명을 통해 해당 분야 사업에서 손을 뗄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스토라엔소는 "우리는 용해 펄프 분야에서 벗어나고 있다"며 이 분야는 전체 사업에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SCMP는 스토라엔소의 이런 입장 발표는 전날 자사 보도에 대한 핀란드 언론들의 문의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업계 전문가들은 해당 발표에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중국 세관 자료에 따르면 신장은 비스코스 원료인 용해된 펄프를 대부분 핀란드에서 수입한다.
스토라엔소는 성명에서 중국이나 신장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 회사는 2012년부터 신장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는 비스코스 생산업체 중타이화학과 거래해왔다.
앞서 SCMP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강제노동을 이유로 신장에서 생산된 면화 제품 사용 금지 움직임이 벌어지는 가운데, 신장에서 생산되는 비스코스 레이온의 공급업자들이 강제노동과 관련해 제재를 받은 단체·공장과 연관이 있다고 보도했다.
'인조비단'으로 불리는 비스코스 레이온은 폴리에스테르, 면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섬유다.
리서치회사 오일켐에 따르면 세계 비스코스의 3분의 2가 중국에서 생산되며, 신장이 최대 생산지다.
SCMP는 "중국 정부 자료는 신장 내 비스코스 공급망이 강제노동과 관련해 이미 미국의 제재를 받은 단체와 본질적으로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신장 내 가장 큰 비스코스 제조업체는 국영기업으로, 미국의 제재 대상인 신장생산건설병단(新疆生産建設兵團·XPCC)이 소유한 땅 안에 공장들을 지어놓았다고 전했다.
SCMP는 위성사진 분석 결과, 신장에서 비스코스 공장들은 강제노동 수용소로 의심받는 시설로부터 불과 몇 마일 떨어져 있다고 전했다.
SCMP는 스토라엔소가 용해 펄프 생산 시점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스토라엔소가 앞서 자사에 "신장 지역 강제노동과 소수민족 차별에 관한 보고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우리는 인권에 관한 규정과 국제적 원칙을 전적으로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