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AZ백신 60세초과자만 접종…메르켈 "새 혈전사례 무시불가"(종합)

입력 2021-03-31 19:43   수정 2021-04-01 09:48

독일 AZ백신 60세초과자만 접종…메르켈 "새 혈전사례 무시불가"(종합)
메르켈 "차례 되면 AZ백신 맞을 것…여름 끝날때까지 전국민 백신 접종"
AZ백신 접종후 뇌정맥동혈전증 사례 31명으로 늘어…9명 사망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독일이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60세 초과자에게만 접종하기로 했다.
독일 예방접종위원회가 AZ 백신을 60세 이상에 대해서만 권고한다고 밝힌 데 따른 결정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30일(현지시간) 16개 주총리와 긴급 화상회의를 연 뒤 기자회견에서 예방접종위원회 권고에 따라 AZ백신을 60세 초과자에게만 접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60세 이하의 경우 의료진 등 우선 접종 대상인 경우 의사의 판단을 받고, 면밀한 설명을 들은 후 개별적인 위험분석을 거쳐 AZ 백신 접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메르켈 총리는 덧붙였다. 이는 기본적으로 백신접종센터가 아닌 일반의원에서만 이뤄지게 된다.
메르켈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예방접종위의 권고는 지난 몇주간 전문가들이 AZ백신을 접종받고, 매우 희귀하지만, 동시에 매우 위중한 혈전증 사례를 발견한 데 근거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사례들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하고, 이 믿음은 모든 의혹과 개별사례를 추적할 것이라는 확신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메르켈 총리는 AZ백신 접종 권고 연령대인데 접종을 받을 거냐는 질문에는 "내게 차례가 온다면 AZ백신이라도 접종을 받을 것"이라며 "나의 백신 접종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름이 끝날때까지 모두에게 백신을 접종한다는 계획에는 변동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여름이 끝날때까지 전국민에 백신접종을 마칠 것"이라고 답변했다.
독일 내에서 AZ 백신 접종 후 뇌정맥동혈전증(CVST) 의심 사례는 31명으로 늘었고, 이 중 9명은 사망했다.
앞서 16개주 보건장관과 회의를 한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위험은 통계적으로 경미하지만,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우리가 접종할 수 있는 백신 중 특정연령대에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은 타격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AZ 백신은 앞으로 60∼69세에 즉각 접종이 가능해진다.
현재 독일의 백신접종은 우선순위상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순서를 앞당겨 3차 확산 속 거대한 위험집단인 60∼69세에 대한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낸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60세 이하 연령대 중 이미 AZ 백신 1회차 접종을 받은 이들은 2회차 접종을 같은 백신으로 받을지 선택할 수 있다.
앞서 독일의 예방접종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까지 확보된 매우 드물지만, 매우 중한 혈전증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사례를 기반으로 AZ의 코로나19 백신은 60세 이상에 대해서만 권고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런 부작용은 AZ 백신 접종을 받고 4∼16일 후 60세 이하 연령대에서 대다수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60세 이하 연령대 중 이미 AZ 백신 1회차 접종을 받은 이들에 대해서는 4월 말까지 추가적인 권고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예방접종위는 덧붙였다.
AZ 백신 접종은 2월 초부터 이뤄졌기 때문에 12주 이후 2회차 접종을 하라는 권고를 고려하면 5월 초에 2회차 접종이 시작된다는 설명이다.
이에 앞서 독일의 수도 베를린시와 브란덴부르크주, 뮌헨시는 60세 이하에 대한 AZ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고, 베를린시 산하 시립병원들은 55세 이하 여성에 대한 AZ 백신접종을 당분간 하지 않기로 했다.
독일의 백신 승인 담당 기관인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에 따르면 전날까지 AZ 백신을 맞은 후 뇌정맥동혈전증 증상이 의심되는 사례는 31명으로 늘어났다고 쥐트도이체차이퉁(SZ)이 전했다. 이 중 19명은 추가로 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사망에 이른 사례도 9명으로 늘었다.

31명 중 대부분이 20∼63세 여성이었으며, 2명은 36세와 57세 남성이었다. 전날까지 독일 내에서 AZ 백신을 접종받은 인원은 1차 회분은 270만 명, 2차 회분은 767명이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