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행 나선 중미 캐러밴, 온두라스 국경도 못 넘고 해산

입력 2021-04-01 01:08  

미국행 나선 중미 캐러밴, 온두라스 국경도 못 넘고 해산
온두라스 경찰이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없는 수백명 돌려보내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함께 미국행에 나선 온두라스 이민자 수백 명이 경찰에 가로막혀 온두라스도 벗어나지 못한 채 후퇴했다.
31일(현지시간) 로이터·AP통신에 따르면 전날 온두라스 경찰은 국경 길목을 막고 신분증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음성 확인서가 없는 이들의 통과를 막았다.
경찰에 따르면 과테말라와 접한 북부 국경에 도착한 이민자 중 90%가 코로나19 음성 진단서를 제시하지 못했다.
이들은 경찰 차량을 타고 자신들이 출발했던 온두라스 북부 도시 산페드로술라로 다시 돌아가야 했다.
국경을 몰래 넘은 이들 중 32명도 과테말라 측에 적발돼 추방됐다고 온두라스 당국은 밝혔다.
전날 새벽 산페드로술라에서 도보로 길을 떠난 이들 이민자는 올해 들어 두 번째로 미국행을 시도한 캐러밴이었다.

캐러밴은 걷거나 차를 타고 무리 지어 이동하는 이민자 행렬을 가리킨다. 여정 중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미국행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집단 이동을 택한 것이지만, 최근 캐러밴의 북상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압박 속에 경유 국가인 멕시코와 과테말라가 캐러밴을 적극적으로 차단했기 때문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이들 국가는 캐러밴에게 쉽게 길을 열어주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바이든 취임 무렵 온두라스에서 출발한 올해 첫 캐러밴 수천 명은 과테말라 군경의 철벽 수비에 막혀 해산했다.
1월 캐러밴은 그나마 무력으로 온두라스 국경을 넘어 과테말라까지 가는 덴 성공했지만, 이번엔 온두라스 당국이 일찌감치 길을 막은 것이다.
캐러밴의 북상은 번번이 막혔으나 개별적으로 은밀하게 미국 국경까지 도달하는 중미 등의 이민자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2월 한 달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붙잡힌 불법 이민자들은 모두 10만 명으로, 2019년 중반 이후 최고치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mihy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