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짓쿄출판사 역사교과서 위안부 '강제모집' 표현 사라져

입력 2021-04-05 16:01  

日짓쿄출판사 역사교과서 위안부 '강제모집' 표현 사라져
야마카와출판사는 '강제되거나 속아서 연행' 새로 기술
일본 시민단체 "시장점유율 60% 교과서 강제성 인정 주목"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짓쿄(實敎)출판사의 기존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 '강제 모집' 표현이 최근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새 교과서에선 삭제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짓쿄출판사의 고교 '일본사A' 교과서는 '전후 보상을 생각한다'는 별도 해설(202페이지)에서 '군이 관여한 위안부 문제'라는 소제목으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위안부에 대해 "(태평양)전쟁 중 조선,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아시아 각지에서 다양한 강제에 의해 모집돼 일본군의 성 상대로 강요당한 여성"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1993년 '고노 담화'를 발표해 일본군의 관여하에 위안소가 설치된 것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짓쿄출판사의 일본사A에 등장하는 이런 표현은 기존 일본 고교 역사교과서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유일하게 인정한 기술로 평가됐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이 출판사의 '역사총합'(종합) 2종에는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하는 기술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역사총합은 일본사와 세계사를 통합 새 역사 과목으로 일본 고등학교 1학년생이 내년부터 사용한다.
짓쿄출판사의 역사총합 2종 중 하나는 위안부 문제를 2차 대전 말기에 벌어진 오키나와(沖繩) 전투를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정적으로 다뤘다.
이 교과서는 "오키나와전에는 1만~2만의 조선인 군부가 동원됐고, 130개소의 위안소에서는 적어도 160명의 조선인 '위안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야마카와(山川)출판사의 역사총합 교과서는 "각지의 전장에서는 위안소가 설치돼 일본이나 조선, 대만, 점령지의 여성이 위안부로 모집됐다. 강제되거나 속아서 연행된 예도 있다"고 기술했다.

한국의 시민단체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 따르면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12종의 고교 역사총합 중 야마카와출판사 교과서가 유일하게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했다.
다만, 일본 시민단체인 어린이와교과서전국네트21의 스즈키 도시오(鈴木敏夫) 사무국장은 고교 역사교과서 시장점유율 1위인 야마카와출판사의 역사총합에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는 기술이 등장한 것에 의미를 부여했다.
스즈키 사무국장은 이날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일본군 위안부 논문은 철회를 요구하는 한중일 3국 시민단체 주최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일본 고등학생의 60%가 사용하는 교과서가 처음으로 이런 기술을 한 것은 주목할만하다고 평가했다.
2020년도 기준 일본 고교 교과서 채택률을 보면, 야마카와출판사의 일본사B의 점유율이 71.5%, 일본사A는 30.1%로 이 출판사의 고교 역사교과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즈키 사무국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새 교과서인 역사총합에서도 일선 고교의 야마카와출판사 채택률이 60%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했다.
이 출판사는 지난해 문부과학성 검정 대상이었던 중학교 역사교과서에서도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을 사용해 일본 우익의 공격을 받은 바 있다.
우익 성향인 산케이신문은 이번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서도 12종의 역사총합 교과서 중 9종에 위안부 기술이 포함됐다며 이를 비판하는 기사를 최근 게재한 바 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