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필리핀, 中선박 남중국해 무더기 정박에 '상호방위' 다짐(종합)

입력 2021-04-09 13:27   수정 2021-04-09 13:40

미·필리핀, 中선박 남중국해 무더기 정박에 '상호방위' 다짐(종합)
양국 외교 수장 통화…중국 민병대 함정 집결에 우려 표명
필리핀 "미국에 도움 요청할 수도…모든 가능성 열어둬"



(하노이·서울=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이광빈 기자 = 미국과 필리핀이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에 무더기로 정박중인 중국 선박들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면서 상호방위 조약 적용을 통한 공조를 재차 다짐했다.
로이터통신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테오도로 록신 필리핀 외교장관이 남중국해에 중국 선박 200여척이 정박중인 상황과 관련해 8일(현지시간) 통화를 했다고 미 국무부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양국 장관은 1951년 체결한 상호 방위조약이 이번 사안에 적용된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고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밝혔다.
특히 프라이스 대변인은 "두 장관은 남중국해의 중국 인민해방군(PRC) 해상 민병대 선박들의 집결과 관련해 함께 공동의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중국 인민해방군에 2016년의 중재 판결을 준수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필리핀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미국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필리핀 국방부 아르세니오 안돌롱 대변인은 지난 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상황 관리를 위해 미국 등 다른 나라들과 공조하는 방안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상호 방위에 관해 미국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유권 분쟁 논란이 일고 있는 남중국해의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휫선(Whitsun) 암초에는 지난해말부터 중국 선박 200여 척이 정박중이다.
이로 인해 주변 해역 내 영유권을 주장하는 국가들 간에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필리핀은 암초 지역에서 중국 선박들이 즉각 철수할 것을 중국측에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이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그어 90%가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는 것은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고 지난 2016년 국제상설재판소(PCA)가 판결했다는 점을 중국 측에 계속 주지시키고 있다.
필리핀은 선박들에 중국 민병대가 승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지난달 27일에는 경전투기와 함정을 출동시켜 중국 선박들의 동태를 감시해왔다.
반면 중국은 이곳에 대한 영유권을 계속 주장하는 한편 해당 선박들에 민병대가 없으며 파도를 피해 정박중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해 3조4천억달러(3천847조원) 상당의 물동량이 지나는 남중국해는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필리핀, 대만, 중국, 베트남 등 주변 국가들이 각각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논란이 되는 곳이다.
미국은 이 지역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어느 한 국가가 이 해역을 독점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 항모 전개를 통한 '항행의 자유' 작전을 펼쳐왔다.
미국은 최근 핵추진 항공모함인 시어도어 루스벨트호를 올해 들어 세 번째로 남중국해에 진입시켰다.
한편 블링컨 장관과 록신 장관은 최근 아시아계 미국인을 상대로 늘어난 혐오와 폭력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함정이 남중국해의 필리핀 EEZ에서 필리핀 방송사 취재진이 타고 있는 선박을 몰아내 양국 간 갈등이 증폭될 전망이다.
필리핀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해안경비대 소속 함정은 전날 ABS-CBN 뉴스 취재진이 승선한 보트에 다가와 무전을 통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물었다.
이에 위협을 느껴서 곧바로 뱃머리를 돌렸으나 미사일 발사가 가능한 해군 함정 2척까지 따라붙었다고 취재진은 전했다.
취재진은 "중국 함정이 있던 곳은 필리핀 해군이 활동하는 해역이었다"고 전했다.
bumsoo@yna.co.kr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