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미군 中항공모함 감시 사진 공개에 '발끈'

입력 2021-04-13 11:12   수정 2021-04-19 17:13

중국 매체, 미군 中항공모함 감시 사진 공개에 '발끈'
"우발적인 경미한 사건으로 전면전 벌어질 위험성 커"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대만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 간 군사적 긴장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 항공모함을 감시하는 사진을 공개하자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영 매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의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3일 '미국과 대만의 여론전은 중국에 통하지 않는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미국과 대만이 중국을 자극해 대만해협에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양국을 싸잡아 비난했다.
환구시보는 사진 공개에 대해 "서태평양에서의 긴장 상황을 알리고, 동맹국에 미군의 존재를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중국 주변 해역은 미군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만 독립을 막기 위해 최악의 경우 무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한 '반(反)국가분열법'을 거론했다.
신문은 "대만 당국이 나라를 분열시키기 위해 살라미 전술을 계속한다면 중국은 더 강한 군사적 압박을 가할 것이고, 미국이 대만 당국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 무모한 행동에 나서게 한다면 조만간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만에서 민주진보당(민진당) 집권 이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관계가 악화했다며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을 비난하기도 했다.
또한 "대만해협에서 상황이 악화하면서 총기 오발 등 우연한 사건으로 전면전이 발생할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며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는 민진당이 중국에 대한 입장을 바꾸고 미국은 중국의 활약을 억제하기 위해 대만을 도구로 사용하려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미 해군은 지난 11일 홈페이지를 통해 해군 지휘관이 유도미사일 구축함인 USS 머스틴함 선상에서 중국 인민해방군(중국군)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이 항해하는 모습을 여유롭게 지켜보는 사진을 공개했다.
대만 군사 전문가들은 미국이 중국 함정을 지켜보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