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 NGO연합 "사헬지역 반군과 대화해야"…새 정책 촉구

입력 2021-04-13 21:07  

50개 NGO연합 "사헬지역 반군과 대화해야"…새 정책 촉구
"토벌군인에 의한 민간인 살해 방지해야"…군사작전 제일주의 지양도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아프리카의 광대한 사헬 지역에서 소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반군들과 대화에 나서고 민간인을 군인들로부터 보호하는 등 새로운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약 50개 비정부기구(NGO) 단체 연합이 촉구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창설된 '사헬지역 주민 연대'는 13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연대'에는 NGO인 옥스팜, 휴먼라이츠워치 등의 지원을 받고 말리, 니제르, 부르키나파소 등 사헬지역 3개국의 여성인권단체, 법률 협회 등이 포함돼 있다.
연대 측은 보고서에서 "중부 사헬 전역에서 민간인을 보호할 책무가 있는 군인에 의해 죽임당하는 민간인이 비국가 무장단체에 의한 것보다 더 많다. 하지만 인권 유린에 연루된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군인이나 민병대 지도자가 법의 심판을 받은 적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양측이 자행한 살해, 강간, 고문 등에 대한 공정하고 부당한 재판을 촉구하면서 "국방 및 보안군과 민병대가 저지르는 위법 행위에 대한 일절 불관용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접근법은 소위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 단체들에 의한 공격을 저지하는 데 분명히 실패했다. 이런 공격은 2016년 이후 매해 두 배 가까이 늘었다"고 말했다.
또 "2017년과 2020년 사이에 민간인에 대한 공격은 205건에서 1천96건으로 다섯 배 늘었고 비무장 민간인이나 용의자가 살해된 수는 여성과 아이들을 포함해 356명에서 2천443명으로 7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헬 지역 소요는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와 연계돼 있다. IS는 테러단체 알카에다와 마찬가지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경쟁하고 있다. 이들 조직은 본래 근거지인 중동과 남아시아에서 패배해 큰 압박을 받은 데서 세력을 만회하고 있다.
아프리카는 2020년 1월 이후 IS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한 모든 공격의 16.5%를 차지한다고 트위터에 '미스터 Q'로 알려진, 존경받는 테러리즘 분석가가 밝혔다.
연대 측은 "개입의 성공을 측정하는 우선 사항을 급격히 재정리해야 한다"라면서 "'무력화된 테러리스트' 명단 등 군사적인 것뿐 아니라 보호받은 민간인 수, 자발적으로 귀가한 난민 수, 다시 문을 연 학교, 다시 경작된 밭 등이 측정에 포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사헬지역에서 테러리즘과 전투에 매년 20억 유로(약 2조7천억 원) 정도가 지출된다면서 지난 4년간 인도주의 지원에 할당된 연평균 액수의 4배 이상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헬지역 3개국의 보안 지출은 국가 예산의 최대 5분의 1까지 차지해 종종 기초 사회 프로젝트가 희생되고 거액이 빼돌려졌다.
보고서는 "지난해 2월 공개된 군 검열관 임시 회계감사에 따르면 니제르에서 760억 세파프랑(약 1천550억원)이 2014∼2019년 횡령됐다"고 말했다.
연대 측에 따르면 200만 명 정도가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의 폭력사태를 피해 집을 떠나고 1천440만 명에 대해 지원이 필요하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