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 물질을 귀여운 캐릭터로' 日 트리튬 안전성 홍보 논란

입력 2021-04-14 16:32   수정 2021-04-15 14:25

'방사성 물질을 귀여운 캐릭터로' 日 트리튬 안전성 홍보 논란
한가롭고 느긋한 분위기…'위험하지 않고 안전' 메시지 담긴셈
"체내에 흡수될 경우 내부 피폭 일으킬 위험성 무시한 설명"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방류 처분을 결정한 것에 대해 후쿠시마 지역 주민과 일본 시민사회가 반발하는 가운데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을 귀여운 캐릭터로 표현한 일본 정부의 선전물이 새로운 비판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일본 부흥청은 13일 관계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처분이 결정된 것에 맞춰 오염수 처리수에 포함된 트리튬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전단과 동영상을 공개했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불리는 정화 장치로 처리해 보관 중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재처리를 통해 법정 기준치 이하로 오염 농도를 낮추어 방류할 계획이다.
ALPS를 통과한 오염수를 일본 정부는 처리수라고 부르는데, 이 처리수에는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대표적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일본 정부는 처리된 오염수를 바닷물로 400~500배 희석해 방류하면 국제기준에 부합하고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가토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한국, 대만을 포함해 세계에 있는 원자력 시설에서도 국제기준에 기초한 각국 규제에 따라 트리튬이 포함된 액체 폐기물을 방출하고 있다"면서 "그 주변에서 트리튬이 원인이 되는 영향은 볼 수 없는 것으로 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부흥청은 이런 취지의 주장을 국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트리튬을 귀여운 디자인의 캐릭터로 만들어 홍보용 전단과 동영상에 등장시켰다.
부흥청은 이 캐릭터가 등장하는 전단과 동영상에서 트리튬이 빗물, 바닷물, 수돗물이나 인체에도 존재한다면서 체내에 들어가도 축적되지 않고 물과 함께 배출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서 ALPS 처리 오염수를 방류할 때는 농도를 100배 이상 묽게 만들어 세계보건기구(WHO) 식수 기준의 7분의 1 정도가 되도록 한다는 내용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트리튬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이 피부를 뚫지 못해 외부 피폭은 발생하지 않지만 물과 함께 체내에 흡수될 경우 내부피폭을 일으킬 위험성을 무시한 설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부흥청은 작년 가을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결정될 것에 대비해 트리튬의 안전성을 주장하는 홍보물을 준비해 왔다고 한다.
트리튬을 캐릭터로 꾸민 것에 대해선 어린이들이나 이 문제에 관심이 적은 사람들도 트리튬의 실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놓고 인터넷 공간에선 중대한 사안을 너무 경박하게 다룬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비판이 들끓고 있다.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에서 활동하는 작가인 고마쓰 리켄 씨는 마이니치신문에 "분노와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어떻게든 긍정적으로 현실에 마주하려는 수산업자와 지역주민 등 당사자들의 감정을 거스른다는 느낌을 받았다. 너무 경박하다"라며 해양 방류 결정 당일에 일본 정부가 내놓은 메시지가 이 정도라는 것에 실망했다고 비판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