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유엔대사 "미 난민 인프라 재건해야…난민 수용 늘어날 것"

입력 2021-04-19 04:28   수정 2021-04-19 11:15

美유엔대사 "미 난민 인프라 재건해야…난민 수용 늘어날 것"
"지난 4년간 인프라 파괴…바이든, 난민 문제 전념"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18일(현지시간) 미국의 난민 수용 인프라를 재건해야 한다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난민 수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대사는 이날 CBS 방송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난민 수용 규모를 이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같은 수준으로 결정했다가 논란을 부른 것과 관련,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바이든 정부의 조치에 대해 "이것은 첫걸음"일 뿐이라며 "우리는 난민들을 미국으로 데려오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 마련한 인프라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그 인프라는 기본적으로 지난 4년간 파괴됐다"며 "대통령이 앞으로 몇 달 동안 그 수치들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월 난민 수용 규모를 6만2천500명까지 올리겠다고 했던 것과 관련, 대통령이 약속을 어긴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면서도 "하지만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이 목표에 도달하고 그 이상까지 가는 데 투입될 것이라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바이든 대통령이 난민 문제에 전념하고 있으며 미국에 수용되는 난민의 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난민을 데려오려면 난민 처리, 정착에 관여하는 기관과 난민을 받아들일 지역사회의 매우 광범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난민들을 질서정연하게 미국으로 데려올 수 있도록 인프라를 재건해야 한다"며 정부가 이에 대해 진지한 고려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2021회계연도에 난민 수용 인원을 트럼프 전 정부 수준인 1만5천명으로 유지하기로 했다가 비난 여론이 일자 규모를 더 늘리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백악관도 이번 결정은 일시적인 것으로 최종 수용 인원은 5월 15일까지 정해질 것이며, 다만 전 정부가 넘겨준 상황 때문에 당초 목표치 6만2천500명은 달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난민 수용 규모를 늘릴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대통령은 미국이 난민을 환영하는 나라가 되게 하고 (수용) 상한선을 올리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