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찰, 2명 사망 테슬라 사고때 오토파일럿 사용 여부 조사

입력 2021-04-20 15:43  

美경찰, 2명 사망 테슬라 사고때 오토파일럿 사용 여부 조사
사고 당시 차량 조작 데이터 확보에 주력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미국 경찰이 최근 텍사스주에서 발생한 테슬라 차량 사망 사고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고 로이터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경찰은 20일 테슬라에 대한 수색영장을 집행, 사고 차량의 작동과 관련된 데이터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각 차량으로부터 조작 관련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수신하고 있으며, 이에 접근할 권한을 갖고 있다.
다만 사고 차량이 심각하게 훼손돼, 수사당국이 관련 데이터를 그대로 회수할 수 있을지는 확실치 않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앞서 지난 17일 오후 11시 25분께 텍사스주 해리스 카운티에서 주행 중이던 2019 테슬라 S 차량이 나무를 들이받은 뒤 발생한 화재로 내부에 탑승해 있던 2명이 숨졌다. 당시 두 명은 조수석과 뒷좌석에서 각각 발견됐다.
경찰은 "이들은 운전자 없이도 주행할 수 있는지를 시험하려고 차를 타고 갔으며, 차량이 어떻게 스스로 운전하는지를 보여주려 했다는 사람들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가 오토파일럿(Autopilot) 기능을 사용하던 중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하면 운전자가 핸들을 항시 잡고 있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테슬라는 차량이 혼자서 움직이도록 두면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사고 직후 트위터를 통해 "지금까지 복구된 데이터를 보면 (사고 차량의) 오토파일럿 기능은 작동되지 않은 상태였고, 이 차량은 '완전자율주행'(FSD)도 구매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사고가 자사 자율주행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이에 대해 "테슬라가 데이터를 갖고 있다는 점을 경찰에 말해주지 않았다"면서 "우리에겐 그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의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도 이번 사고와 관련해 조사에 나섰다. NHTSA가 테슬라 차량이 일으킨 사고로 조사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28번째다. 이 중 23건은 오토파일럿 기능과 관련 있다고 당국은 보고 있다.

ku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