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대통령 "2015년 핵합의 외 추가 협상 대상 없다"

입력 2021-04-21 23:03  

이란 대통령 "2015년 핵합의 외 추가 협상 대상 없다"
각료 회의서 기존 입장 재차 강조



(테헤란=연합뉴스) 이승민 특파원 =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위한 참가국 회담에 참여 중인 이란이 6년 전 합의 외에 추가 사항에 대한 협상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1일(현지시간) 이란 정부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각료회의에서 "우리는 더 많지도 적지도 않은 JCPOA의 완전한 이행을 원한다"면서 "'JCPOA 플러스'는 우리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완전한 제재 해제와 이에 대한 검증이 이뤄진다면 이란은 핵합의 이행으로 돌아갈 것"이라면서 "완전한 JCPOA로의 복귀는 현재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로하니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2015년 합의 외 추가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기존 이란의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란 핵합의 참가국 대표단은 지난 6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합의 복원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2015년 체결한 이란 핵합의에 더해 추가 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JCPOA 복원만으로는 이란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더 강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블링컨 장관은 "시간이 흘렀으며 양국이 합의 복원을 바란다면 본래 합의보다 더 강하고 긴 합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사우디아라비아도 기존 핵합의가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과 무장 단체 지원 문제에 대해 다루지 않고 있다며 "새로운 핵합의는 이전의 핵합의를 넘어서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이 2015년 이란과 체결한 핵합의는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동결·축소하는 대신 유엔과 유럽연합(EU), 미국의 대이란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탈퇴해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고, 이란이 이듬해 핵합의 이행 범위를 단계적으로 축소하면서 합의는 붕괴 위기에 놓였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 때 탈퇴한 핵합의 복귀를 추진 중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란이 핵합의에서 벗어난 우라늄 농축을 중단해야 제재 해제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logo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