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감 나발니 석방 촉구 시위 체포자 1천600명 넘어"<인권단체>

입력 2021-04-22 17:01  

"수감 나발니 석방 촉구 시위 체포자 1천600명 넘어"<인권단체>
21일 러 전역서 지지자들 시위…3월말부터 단식해 건강 크게 악화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 전역에서 21일 벌어진 수감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지지 시위에서 참가자 1천600여 명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RBC 통신 등에 따르면 정치범 체포를 감시하는 비정부기구(NGO) 'OVD-인포'는 22일 새벽 2시(현지시간) 현재 1천631명이 체포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가장 많은 743명이 체포됐고, 수도 모스크바에선 26명이 연행됐다고 OVD-인포는 소개했다.
경찰은 체포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앞서 러시아 내무부(경찰청)는 모스크바 6천명, 상트페테르부르크 4천500명, 노보시비르스크 1천명을 포함해 전국 29개 도시서 1만4천400명이 나발니 지지 시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위 주최 측은 참가자 수가 이보다 훨씬 많다는 입장이다.나발니 지지 시위는 21일 11개 시간대에 걸쳐 있는 러시아의 극동과 시베리아 도시들에서부터 시작된 뒤 중서부 지역으로 이어졌다.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롭스크, 마가단, 유즈노사할린스크 등의 극동 도시들과 이르쿠츠크, 노보시비르스크, 톰스크, 예카테린부르크 등의 시베리아 도시,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수도 모스크바 등에서 각각 수십~수천 명의 지지자들이 거리로 나와 나발니 석방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날 시위는 10만~30만 명이 참가한 것으로 추산된 지난 1월 말과 2월 초의 전국적 시위에 비해선 규모가 많이 줄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적으로 꼽히는 나발니는 지난해 8월 항공기 기내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로 쓰러진 뒤 독일에서 치료를 받고 올해 1월 귀국했으나 곧바로 체포됐다.

그는 뒤이어 열린 재판에서 2014년 사기 혐의로 받은 집행유예가 실형으로 전환되면서 징역 3년 6개월 형을 받아 복역 중이다.
교도소에서 건강이 악화해 민간 의사 진료를 요구하던 나발니는 당국이 요구를 거부하자 지난달 31일부터 단식에 들어갔다.
나발니 개인 주치의들은 지난 17일 그의 혈중 칼륨 수치가 위험한 수준이라 언제든 심장 박동 장애로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후 교도당국은 18일 나발니를 모스크바 동쪽 블라디미르주 포크로프시의 제2번 교도소에서 같은 블라디미르주 주도인 블라디미르시의 제3번 교도소에 있는 재소자 병원으로 이송해 포도당 링거를 맞힌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국내외에선 나발니에게 외부 민간 의사의 진료와 치료를 허용하고 그를 조속히 석방하라는 호소가 이어지고 있으나, 러시아 당국은 나발니에 대한 처벌이 법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며 '특별 대우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