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논란으로 번진 관저 인테리어비 의혹…존슨 총리 압박

입력 2021-04-28 06:00  

거짓말 논란으로 번진 관저 인테리어비 의혹…존슨 총리 압박
직접 냈다더니 기부금 쓴 듯…야당 "거짓 해명" 조사 촉구
"봉쇄하느니 바이러스 마구 퍼지게 둘 것" 발언은 부인 안 해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공직자 윤리규정을 어기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서 국민 생명을 경시하는 발언을 했다는 등의 의혹으로 연일 강타를 맞고 있다.
이를 덮으려는 시도는 부메랑처럼 돌아와서 오히려 문제를 키우고 있다. 야당은 "총리가 거짓 해명을 했다"며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 인테리어 비용 기부금으로 낸 의혹… 야당 "거짓말했다" 비난
27일(현지시간) 가디언과 BBC 등 영국 언론들은 존슨 총리가 약 20만파운드(3억1천만원)로 추정되는 관저 인테리어 비용 중 5만8천파운드(9천만원)를 보수당에서 빌렸는데 사실 이 자금은 보수당 자금줄 역할을 했던 데이비드 브라운로우가 제공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인테리어 비용이 존슨 총리 주머니에서 나왔다던 해명과는 다른 내용이다.
기부금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댈 수 있지만 기부금은 일정 금액 이상이면 선거관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하는데 아직 보고된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존 애쉬워스 노동당 의원은 이날 BBC 인터뷰에서 "있는 그대로 말하자면 존슨 총리는 거짓말을 했다. 그것만으로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노동당은 또 지난달 총리 공보비서가 알면서도 기자들을 오도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사이먼 케이스 내각장관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더 타임스가 보도했다.
공보비서는 지난달 초 브리핑에서 "총리가 개인적으로 비용을 냈고 보수당 자금은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BBC는 영국 정치 문화에서 상대방이 거짓말을 했다고 비난하는 것은 상당히 큰일이라고 전했다.
◇ "봉쇄 하느니 바이러스 마구 퍼지게"…국민 생명보다 경제 우선 했나
존슨 총리가 지난해 가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를 하느니 수천구 시신이 높이 쌓이게 두겠다"고 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데일리 메일 보도 후 26일 존슨 총리와 주변 각료들이 입을 모아 부인했지만 BBC와 ITV 2개 매체가 각각 확인했다며 다시 보도했다.
27일엔 더 타임스에서 총리가 "또 봉쇄를 하느니 바이러스가 마구 퍼지게 두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고 이번엔 총리실은 부인하지 않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존슨 총리가 봉쇄 카드를 들고 미적거리는 바람에 2차 유행 때 영국에서 사망자가 많아졌다는 비판이 있다고 전했다.

◇ 지방선거 앞두고 의혹·논란 방어 급급
존슨 총리는 이미 부적절 로비 의혹과 내부 분란으로 곤혹스러운 처지였다.
보수당 출신인 데이비드 캐머런 전 총리가 파산보호 신청을 한 그린실을 위해 리시 수낙 재무장관과 맷 행콕 보건장관 등에게 접근했다는 보도가 나와 야당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고 결국 정부는 떠밀려 조사를 시작했다.
이어 존슨 총리가 가전업체 다이슨의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의 문자를 받고 세금 문제를 해결해줬다는 보도가 나왔다.
최근 이렇게 정부 내부 이야기가 잇따라 유출되자 존슨 총리는 전 최측근인 도미닉 커밍스 수석 보좌관을 배후로 지목했다.
총리의 약혼자 캐리 시먼즈와의 권력투쟁에서 밀려난 뒤 등을 돌린 커밍스 전 보좌관은 곧장 부인하면서 인테리어 비용 문제를 폭로했다.
이와 별개로 대법원은 이날 프리티 파텔 내무장관이 괴롭힘 관련 정부 규정을 어겼는지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런 이슈들이 정부의 신뢰성과 정직성에 의문을 불러일으키면서 다음 달 6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백신 접종 성과로 최근 상승한 지지도를 깎아내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