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일본 외교청서 中 273회 언급…위협론 과장"

입력 2021-04-28 10:52  

중국 매체 "일본 외교청서 中 273회 언급…위협론 과장"
"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과 공조하겠다는 전략 분명히 해"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한 일본 외교청서에 대해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이 외교청서에서 독도 문제와 함께 동·남중국해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는 물론 홍콩·신장·대만 문제 등 중국이 한 발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힌 이른바 '핵심 이익'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8일 "일본 정부는 322쪽 분량의 외교청서에서 중국을 273번 언급했다"며 "중국 위협론을 내세우며 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과 공조하겠다는 전략을 분명히 밝혔다"고 보도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일본이 외교정책의 바로미터인 외교청서를 통해 대결심리를 드러냈다고 해석했다.
뤼야오둥(?耀?) 중국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장은 "최근 들어 일본이 외교청서에서 중국 관련 이슈를 언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중국 위협론을 제기하는 기조는 더 강경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즈강(?志?)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도 "외교청서는 중국에 맞서 일본이 미국과 협력하는 자세를 취했음을 보여준다"며 "중일 관계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물론 일본 정부의 대립적 사고방식이 심화했음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외교부도 외교청서가 자국의 내정을 간섭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의 새 외교청서는 이른바 중국 위협을 크게 과장하고 중국을 악의적으로 공격하며 이치에 맞지 않게 중국 내정에 간섭했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단호하게 반대하며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일본은 전날 공개한 2021년 외교청서에서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군사력 확대와 동·남중국해 해양 진출을 겨냥해 '일본을 포함한 지역과 국제사회의 안전보장상의 강한 우려'라고 지적했다.
중국이 해경국의 무기 사용을 인정한 해경법은 국제법상 문제라고 비판했고, 해경국 선박의 센카쿠 열도 주변 자국 영해 침범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일본이 실효적으로 지배하는 센카쿠는 중국과 일본 사이의 영유권 분쟁 지역이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