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인하대 '혁신성장 선도 연구인재 육성 연구단' 선정

입력 2021-05-02 12:00  

아주대·인하대 '혁신성장 선도 연구인재 육성 연구단' 선정
과기부, 3년간 연구단에 45억원·참여 박사후연구원에게 3억원 지원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첨단 기술혁신을 주도할 핵심인재 확보와 이들의 산업계 진출을 지원하는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성장 지원'(KIURI) 사업의 2021년 신규 연구단으로 아주대학교와 인하대학교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신규 연구단에 각각 연 15억원 규모로 3년간 지원하고, 연구단 참여 박사후연구원에게 인건비를 포함해 연 1억원 내외 연구비를 최대 3년간 지원한다.
신규 연구단은 5월부터 사업에 착수, 8월까지 박사후연구원을 12명씩 채용하고 연구환경을 마련해 산학협력 연구를 통한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아주대는 'AI-초융합 KIURI 질환극복 중개연구단'을 구성, 기초 의·생명과학과 임상의학 간 중개연구,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생체기능 조절용 바이오 신소재 분야의 고급인재를 양성한다.
인하대는 '수소기반 차세대 기계시스템 키우리 인재양성연구단'을 구성하고, 수소 연료전지 및 수소활용 보일러, 저장용기 설계·제조 분야 등 탄소중립 고급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과기부는 아주대와 인하대 연구단이 지역 바이오 기업체 및 지역 소재·에너지 기업체와 협력해 기업체의 혁신기술 확보와 사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주대는 경기 남부의 휴온스[243070], 올리패스, 플라리트, 프롬바이오 등 21개 바이오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하대는 현대자동차[005380], SK인천석유화학, 경동나비엔[009450], 숨비, LT메탈 등 23개 업체와 협력해 수소 생산·저장·활용 핵심기술을 연구할 계획이다.
KIURI 사업은 이공계 신진 박사급 연구인재가 독립적 연구자로 성장하도록 돕고 산업계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작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작년에는 서울대(바이오헬스), 성균관대(에너지환경), 연세대(미래차소재부품), 포항공대(바이오진단치료제) 등 4개 대학 연구단이 선정돼 박사후연구원 68명이 기업 공동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