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경제 모임' G7, 민주주의 연대로 성격 바뀌나

입력 2021-05-05 23:48  

'선진국 경제 모임' G7, 민주주의 연대로 성격 바뀌나
블링컨 "G7 안건은 민주주의 가치와 열린사회 수호"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선진 경제국의 연례 회의인 주요 7개국 모임(G7)이 창설 40여 년 만에 성격이 변화할 조짐이다.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시간) 현재 영국 런던에서 외교·개발 장관회의를 열고 있는 G7의 주요 관심사가 경제에서 정치로 이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YT는 이 같은 G7의 분위기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의 발언에 함축돼 있다고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전날 기자들에게 이번 런던 회의 안건에 대해 "민주주의의 가치와 열린 사회를 수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세계 경제의 위기를 타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 선진 7개 국가가 '민주주의'라는 키워드로 연대해야 할 때라는 이야기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도 전날 기자회견에서 민주주의라는 이념을 내건 새로운 국제적 연대가 형성되느냐는 질문에 "비슷한 가치를 공유하고 다면적인 시스템을 수호하기를 원하는 국가들이 함께 해야 한다는 요구가 확산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서 G7은 언론의 자유와 정보 조작과 같은 '열린 사회' 관련 안건을 논의했다.
시리아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미얀마,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국제 정치 현안도 테이블 위에 올랐다.
국제문제 싱크탱크인 대서양위원회의 애시 제인 선임 펠로는 G7이 경제보다 민주주의의 가치를 강조하는 이유와 관련해 중국을 지목했다.
제인 선임 펠로는 "중국이 민주주의 세계에 보여주고 있는 전제주의의 위협에 대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상·하원 합동 연설에서 중국을 지목하면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겠다고 다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 시절 취임 첫해에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소집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중국과 러시아 같은 비민주 국가들을 제외하고 민주주의라는 공통가치를 지키는 국가들과 국제회의를 열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현재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새로운 국제회의를 출범하는 것보다는 G7과 같은 기존의 회의체의 성격을 변경하는 것이 용이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제러미 샤피로 유럽대외관계위원회(ECFR) 연구국장은 "새로운 국제회의체를 만들려면 끊임없이 회의를 열어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