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부추기는 중미 부패에 칼 빼든 미국…"공직자 추가 제재"

입력 2021-05-07 01:20  

이민 부추기는 중미 부패에 칼 빼든 미국…"공직자 추가 제재"
미 정부 중미 특사 "내달 부패 공직자 명단 발표할 것"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몰려드는 중미 이민자들을 막을 근본적인 해법을 강구하는 미국 정부가 중미인들의 미국행을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인 고질적인 부패 문제를 정조준하고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 정부의 과테말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중미 3국 특사인 리카도 주니가를 인터뷰해 미 정부가 6월 말 중미 부패 공직자들의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글로벌 마그니츠키 인권책임법'에 따라 부패 공직자들에 대해 미국 내 재산을 동결하고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등의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고 주니가 특사는 말했다.
이들 중미 3국은 미국·멕시코 국경을 통해 미국에 밀입국하려는 이민자들의 주요 출신국이다.
이민 문제 해결을 고심하는 미 정부는 애초에 이민자들이 미국행에 나설 필요가 없도록 중미의 빈곤과 폭력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달에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알레한드로 잠마테이 과테말라 대통령과의 화상 회담을 통해 중미 3국에 3억1천만달러(약 3천500억원)를 지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미 정부는 무엇보다 중미 정권의 부패가 지속된다면 이같은 지원도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고 부패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 4일 "폭력 억제, 재난 구호, 식량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리 많이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이 지역의 부패가 지속된다면 우리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미국은 지난달 26일 영국 정부와 함께 과테말라 전·현직 국회의원을 부패 혐의로 제재한 바 있다.
또 중미 지역의 부패 척결을 돕기 위해 미 국무부와 법무부 관계자들로 이뤄진 태스크포스 출범 계획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미 국경 불법이민 문제 해결의 중책을 맡은 해리스 부통령은 내달 7∼8일 과테말라와 멕시코를 방문해 양국 정상과 이민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mihy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