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유엔 사무총장에 "일방주의·패권주의 안돼"

입력 2021-05-07 09:23  

시진핑, 유엔 사무총장에 "일방주의·패권주의 안돼"
구테흐스와 통화서 다자주의·코로나 대응 강화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일방주의와 패권주의는 안 되며 유엔 중심으로 다자주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7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통화에서 "최근 몇 년간 유엔이 복잡한 상황에 처해 있지만 다자주의도 갈수록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다자주의는 유엔에서 떠날 수 없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세계는 진정한 다자주의가 필요하다"면서 "각국은 유엔 헌장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지 일방주의나 패권주의 또는 다자주의를 구실로 트집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이 유엔을 지지하고 다자주의를 수호할 것이라면서 "현재 국제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으로 전 세계가 협력을 강화해야지 정치적 농간을 부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80여 개 개발도상국에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고 50여 개국에 백신을 수출하고 있으며 유엔 평화유지활동과 국제올림픽위원회에도 백신을 공급하는 등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시 주석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중국의 약속을 지킬 것이며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개도국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도 약속했다.
이에 대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축하하면서 중국의 다자주의와 유엔 지지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그는 "중국이 코로나19 백신을 개도국에 배분하고 세계 경제 회복에 기여한 데 감사한다"면서 "유엔에 기초해 다자주의를 추구해야 한다는 데 찬성한다"고 말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중국은 국제 다자 체제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유엔은 세계 평화와 안정, 기후 변화 대응,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 등에 있어 중국과 더욱 긴밀한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