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서 미중 충돌…"자국민 인종청소" VS "패권추구 말라"

입력 2021-05-08 05:40  

안보리서 미중 충돌…"자국민 인종청소" VS "패권추구 말라"
블링컨, 중 위구르 탄압과 남중국해 영유권 간접 공격…중·러도 '반격'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충돌했다. 여기에 러시아까지 끼어들어 신경전이 3각 구도로 확대됐다.
7일(현지시간) 원격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다자주의에 관한 유엔 안보리 공개 토의가 그 무대였다.
마침 5월 안보리 순회의장국을 맡은 중국의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토의를 주재하고 앤서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참석해 시작 전부터 전운이 고조됐다.
이날 회의에서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나 러시아 등 구체적인 나라 이름을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이들을 명백히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연설로 긴장을 고조시켰다.
그는 "유엔 회원국, 특히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규칙을 어기고 국제법을 위반한 자들에 대한 책임 추궁을 방해한다면, 그것은 다른 나라들에 벌을 받지 않고 규칙을 위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소수민족 탄압을 겨냥해 "국내에 사법 관할권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어떤 나라에도 자국민을 노예화하고, 고문하며, 사라지게 만들고, 인종청소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그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동에 '백지수표'를 주는 것은 아니다"고 일갈했다.
또 "무력을 사용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고 협박함으로써 영유권 분쟁을 해결하려고 하는 나라가 있다"며 사실상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관련 조치들을 비판했다.
중국과 러시아도 가만있지 않았다.
왕 외교부장은 국제사회에 "약자 괴롭히기나 패권이 아닌 공정과 정의를 추구할 것"을 촉구하며 미국을 간접 겨냥했다.
이어 왕 외교부장은 "전 세계 모든 나라는 미국이 경로를 변경해 다자주의 실행에 진정으로 기여하기를 바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를 이념에 따라 나누는 것은 다자주의 정신에 위배된다"면서 "제로섬 게임보다는 모두가 승자가 되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글로벌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 계획을 가리켜 "이데올로기적 기준에 따른 새로운 특수이익집단을 세우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는 과거 어느 때보다 통합 어젠다를 필요로 하는 현 세계를 분열시키고 국제 긴장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3국 외교장관은 세계가 기후변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는 동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