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지은 카중굴라 대교 개통…남아프리카 물류 '숨통'(종합)

입력 2021-05-11 17:26  

대우건설 지은 카중굴라 대교 개통…남아프리카 물류 '숨통'(종합)
개통식에 보츠와나·잠비아 등 5개국 정상 참석…통관 일주일→2시간 파급효과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대우건설이 시공해 우여곡절 끝에 5년여 만에 준공한 남아프리카 잠베지강의 카중굴라 대교가 10일(현지시간) 공식 개통했다.
이날 보츠와나와 잠비아를 잇는 길이 923m의 카중굴라 대교의 북쪽 잠비아 국경사무소 주차장에서 열린 개통식에는 이들 나라뿐 아니라 주변국 짐바브웨, 모잠비크 등 5개국 정상 등이 참석했다.
에드가 룽구 잠비아 대통령은 리본 커팅식에서 "이것은(다리) 비즈니스 비용을 낮출 것"이라며 "교역과 경쟁력, 일자리 창출, 관광 등 다른 긍정적 파급효과를 증대할 것"으로 기대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이번에 원스톱으로 세관과 이민 업무 등을 처리하는 국경 포스트 설비도 함께 개통됐다.
이전에 다리가 없을 때 '폰툰'이라는 작은 바지선을 이용했을 경우 병목 현상 때문에 트럭 통관에 일주일이나 걸리던 시간이 이제는 단 두 시간이면 가능할 정도로 크게 단축됐다.
특히 짐바브웨와 남아프리카공화국 간 정체 현상으로 악명 높은 베이트브리지 국경 포스트를 트럭들이 우회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지역 내부간 화물운송을 원활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짐바브웨 관리들에 따르면 상업적 교통과 화물운송 등으로 하루 평균 2만5천 명이 통과하는 베이트브리지는 차량이 수 시간에서 수일씩 통과를 대기해야 하는 곳이다.


대우건설은 2014년 12월 5일 착공해 2020년 9월 5일 카중굴라 대교를 준공했다. 당초 준공은 지난해 3월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연기된 바 있다.
이후 이민국, 국경사무소, 다리 주변 연결도로 등 통관 부대시설까지 갖춰 준공 후 8개월 만에 이날 정식으로 개통하게 됐다.


개통식 현장의 이용환 대우건설 과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초 4년 예정이던 공사가 열악한 인프라 여건과 현지인들의 텃세로 인해 5년 넘게 걸리며 거의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시피 했다"라며 "대한민국 건설사라는 자부심 하나로 직원들이 견뎠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특히 감리와 감독을 맡은 현지 업체들이 1천800억 원 규모의 이런 큰 공사는 처음인데다 현지 근로자들도 마찬가지여서 작업을 하나하나 가르쳐가며 다리를 지어야 했다는 것이다.
이 과장은 "지금은 이곳 사람들도 우리 대한민국 기술력을 부러워하고 매우 고마워하며 현지 어디를 가든 회사와 프로젝트 이름만 대면 모두가 알 정도로 유명해졌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일본과 치열한 경쟁을 벌인 카중굴라 대교 수주는 과거 아프리카 시공 경험에서 신뢰를 얻은 대우건설이 따냈다. 이번 장기간 공사도 사망 등 중대 사고 하나 없이 1천만 시간 무재해로 이뤄냈다고 한다.

개통식에는 직접 당사국인 보츠와나의 모크위치 마시시 대통령, 잠비아의 룽구 대통령을 비롯해 두 나라와 접경한 짐바브웨의 에머슨 음낭가과 대통령, 남아프리카개발공동체(SADC) 의장인 필리프 뉴지 모잠비크 대통령 등과 함께 명예 손님으로 아프리카연합(AU) 의장인 펠릭스 치세케디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그밖에 다른 나라의 부통령, 차관, 각국 대사 등 하객 약 500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들 일행은 앞서 이날 오전 다리 위를 직접 둘러봤다. 특히 보츠와나의 마시시 대통령은 다리 개통으로 "교역 향상의 길을 트게 될 것"이라면서 잠비아 대통령과 더불어 한국 정부와 대우건설에 각별히 감사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짐바브웨의 음낭가과 대통령도 지역 사회를 위한 "기념비적 성취"라고 축하했다.이 자리에는 짐바브웨 주재 한국대사관의 도봉개 대사, 문기훈 영사 등도 함께했고 한국 주재 잠비아 대사도 동석했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