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코로나 백신 2천만회 접종분 추가로 해외 지원키로

입력 2021-05-18 01:40   수정 2021-05-18 12:16

미, 코로나 백신 2천만회 접종분 추가로 해외 지원키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천만회분 외에 추가 지원…총 8천만회분
화이자·모더나·얀센백신 2천만회분…한국 포함될지 관심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월 말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천만회 접종분을 해외에 추가로 보낼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6천만 회분을 다른 나라에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과는 별도의 추가 지원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계획에 정통한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존슨앤드존슨의 얀센 백신 등 2천만회 분을 수출할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해외의 전염병 대유행 진압에 관심을 집중하는 와중에 이뤄진 첫 조처일 뿐이라면서 후속 조처가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이 전 세계의 전염병 대유행 퇴치를 위한 책임을 맡을 것이라고도 밝힐 예정이다.
자이언츠 조정관은 백신의 해외 지원을 조정하기 위해 국가안보회의(NSC), 다른 기관과 협력할 예정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2천만회분 추가 지원 방침을 전하면서 미국의 해외 지원량이 AZ백신을 포함해 8천만회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미국의 공급 대상에 한국이 포함될지도 관심사다. 한국은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의 여분 백신을 미리 받은 뒤 나중에 되갚는 '백신 스와프'를 추진한다고 밝힌 상태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백신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기 시작하면서 이뤄진 조처라면서 어느 나라가 미국에서 공급받을지는 당장 명확하지는 않다고 전했다.
미국은 현재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3종의 백신을 국내 접종에 활용하고 있다. AZ백신의 경우 긴급사용 승인이 나지 않았다.
미국은 AZ백신을 캐나다와 멕시코에 공급한 데 이어 인도를 비롯해 향후 6천만회 접종분을 해외에 공급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