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기차 시장 '격화'…미국 고삐 죄며 중국 견제 나서

입력 2021-05-21 06:01  

글로벌 전기차 시장 '격화'…미국 고삐 죄며 중국 견제 나서
2028년 전기차 판매 비중 15% 달할 듯…글로벌 경쟁 치열
일각에선 급격한 전동화 전환에 우려도…"부품업계 준비 안돼"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격화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탄소 중립 등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완성차 업체들도 잇따라 전동화 전략을 내놓으며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미중 경제 갈등이 더해지며 흐름이 빨라지는 모습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 시장 조사기관인 LMC오토모티브는 오는 2028년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1천7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전세계 신차 판매 예상치(1억1천만대)의 약 15%에 달하는 규모다.
글로벌 신용 평가사 피치도 최근 보고서에서 세계 전기차 판매 비중이 2040년 최대 45%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작년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7천300만대로, 이중 전기차 비중이 4%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고무적인 수치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한 유럽은 이산화탄소 저감 정책에 따라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금지(영국)하는 등 친환경차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은 이미 작년 10월 '신에너지자동차로드맵 2.0'을 발표, 2035년부터 일반 내연기관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순수전기차 50%,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50%로 내연기관 차량을 대체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드맵 달성을 가정할 때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중국 전기차 산업은 연평균 70.8%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에서는 비야디(比亞迪·BYD)를 비롯한 자동차 대기업들과 웨이라이(蔚來·Nio·니오), 샤오펑(小鵬·Xpeng), 리샹(理想·Li Auto) 등이 테슬라를 추격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기술기업 바이두(百度)와 전자업체 샤오미(小米)도 전기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는 200개에 육박한다.
정하늘 삼성증권[016360] 연구원은 "IT·인터넷 플랫폼 기업과 자동차 기업 간의 조인트벤처(JV)가 출시하는 전기차의 막강한 기술력 등 중국의 전기차 산업의 경쟁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이는 가파르게 성장하는 산업에서 나타나는 변화"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조사기업 EV볼륨스닷컴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324만대로, 유럽과 중국이 각각 40%가량을 차지했다. 미국은 10%에 불과했다.
유럽과 중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느리게 성장한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며 '그린뉴딜'과 '바이 아메리칸(미국 제품 구매)' 정책을 중심으로 전기차 시장 활성화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3월 말 발표한 2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안에는 전기차 산업에 1천740억달러가 배정됐다. 전기차 보조금과 세제 혜택, 충전 인프라 확대, 정부 공용차량의 전기차 구매 등에 사용되는 예산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미국 2위 완성체 업체인 포드의 전기차 공장을 찾아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라며 "중국이 이 레이스에서 이기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중국과의 경쟁을 부각하기도 했다.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현대차그룹이 미국 현지 전기차 생산 계획과 8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포드와 SK이노베이션[096770]이 미국에 전기차용 배터리 합작 공장 생산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기차 관련 이슈는 경제 안보 현안으로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작년 기준으로 32만5천대를 기록해 전체 자동차 판매 중 차지하는 비중이 2.2%에 불과했다. 반면 유럽의 전기차 판매는 136만대로 유럽 자동차 시장의 11.4%를 차지했고, 중국은 전체의 5.7%인 111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이런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산업 육성을 주요 과제로 꼽으면서 업계에서는 미국 전기차 시장이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 등으로 연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가장 큰 문제는 미중 간 경제 갈등이 더 심화하고 있고 자국 우선주의인 '바이 아메리칸' 정책이 같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라며 "미국이 전기차 중심지로 기반을 만들겠다고 나선 가운데 중국 시장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우리도 고민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희토류 확보를 비롯해 광물 가격 인상도 관건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은 이미 콩고민주공화국에서 다량의 코발트 확보에 나섰다"며 "선진국이 빨리 희토류 확보를 하지 못하면 전기차의 발목을 잡을 수 있고, 대체 배터리가 나온다고 해도 2030년 이후여서 생산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 유럽, 중국 등의 자동차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우리 정부도 전기차 산업 육성 정책을 마련해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국내 자동차 업계에도 직격탄을 안긴 가운데 정부가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등과 손잡고 2030년까지 510조원 이상을 투자해 국내에 세계 최대의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구축하는 방안을 내놓은 것도 그 일환이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전동화 전환이 급속히 이뤄지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김 교수는 "전동화 흐름이 너무 빠르다 보니 내연기관차와 중첩되는 기간이 짧아 연착륙하기 힘들 수도 있다"며 "2, 3차 부품사의 준비가 충분히 안 돼 있는 점 등을 고려해 투자 방향을 설정하고 글로벌 시장 흐름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위원은 "현재 전기차 인버터를 100% 수입하고 배터리 소재도 상당 부분 수입하는 등 부품 산업이 전혀 준비가 안 돼 있다"며 "중소 부품업체의 영업이익률이 1%대에 불과한 상황에서 투자가 원활히 이뤄지지 못해 자칫하면 내부 공급망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