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상승 대비…서학개미, 단기 회사채·하이일드 ETF 순매수

입력 2021-05-23 07:08  

금리 상승 대비…서학개미, 단기 회사채·하이일드 ETF 순매수
테슬라 순매수액은 전월 대비 70% 줄어



(서울=연합뉴스) 박원희 기자 = 미국 경기 회복에 따른 금리 상승이 전망되면서 이에 대응한 국내 투자자의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23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는 이달 들어 '뱅가드 단기 회사채 상장지수펀드'(Vanguard Short-Term Corporate Bond ETF)를 2천376만달러(약 268억원) 순매수했다.
이 ETF는 만기가 1∼5년인 우량 회사채에 투자하는 ETF다.
5년 이하의 하이일드 회사채에 투자하는 '아이셰어즈 하이일드 회사채 ETF(iShares 0-5 Year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1천499만달러), 1∼5년 달러 표시 채권에 투자하는 '아이셰어즈 코어 달러 채권 ETF(iShares Core 1-5 Year USD Bond ETF)'(963만달러) 등에도 매수 우위 흐름이 나타났다.
미국 경제의 정상화에 따라 금리의 조기 인상 가능성이 대두하면서 이에 대응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듀레이션(잔존 만기)이 짧은 단기 채권일수록 금리 상승에 노출되는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다.
박태근 삼성증권[016360] 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이슈가 있으니 공격적으로 듀레이션을 늘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자가 높고 듀레이션이 짧은 하이일드나 단기 채권 위주로 자금 유입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 회복으로 기업의 신용 위험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도 하이일드 채권이 주목받는 배경으로 꼽힌다. 하이일드 채권은 신용 등급이 낮은 고위험·고수익 채권이다.
문남중 대신증권[003540] 연구원은 "경기 회복에서 경기 호황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다"며 "이런 것들에 대해 투자자들도 많이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여기에다가 금리 상승 전망 등으로 국내 투자자가 선호하는 대형 기술주가 이달 들어 약세를 나타내면서 월 배당을 지급하는 해당 ETF들이 투자처로서 주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주가는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의 '리스크'가 겹치며 지난달 말 대비 18.1% 떨어졌다.
이달 국내 투자자의 테슬라 순매수액은 448만달러(505억원)로 전월(1억4천570만달러)보다 69.2% 줄어들었다.
테이퍼링 등 경제 정상화 이슈가 이어지면서 앞으로도 하이일드 채권 등의 상대적인 강세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이일드의 수익률(가격)이 저점(고점) 수준에 이른 가운데 경기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박태근 연구원은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역사적 저점까지는 아니지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대부분 회복해 수익이 그렇게 높아지긴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추세가 바뀔 정도로 가려면 (유가 등이) 경기에 비우호적인 흐름이 나와야 한다"고 짚었다.
encounter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