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반중전선 후폭풍은 시간문제…중국 의존도 줄여야"

입력 2021-05-25 10:11  

뉴질랜드 "반중전선 후폭풍은 시간문제…중국 의존도 줄여야"
중국 무역보복 현실화 때 타격 우려
반중연대 거리 두면서도 정세변화에 촉각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뉴질랜드가 중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동맹국들로 인해 자국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수출 다변화를 강조했다.
나나이아 마후타 뉴질랜드 외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관계에서 상당히 큰일이 발생했을 때 이를 완충할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는 신호를 수출업계에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일부 동맹국이 반중 전선을 내세우며 중국과 '무역 전쟁'을 치르는 가운데 뉴질랜드도 이에 휘말리게 될 경우 무역 보복을 당할 수 있어 이런 후폭풍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마후타 장관은 "수출업계가 후폭풍을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면서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에서의 다양화와 국내에서의 입지 확대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질랜드는 중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중국은 뉴질랜드 전체 수출품의 28%를 사들이고 있는 최대 교역상대국으로, 뉴질랜드의 대중(對中) 수출액은 다음 순위인 호주, 미국, 영국, 일본 4개국을 합친 것보다 더 많다.
뉴질랜드는 그간 영미권 주요 5개국의 기밀정보 공유동맹체 '파이브 아이즈'(Five Eyes)의 압박에도 중국과의 친화성을 강조하며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지난달에는 미국과 호주 등 파이브 아이즈 회원국이 중국 내 인권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규탄 성명을 내자는 의견에 불편한 입장을 보이며 "대외 메시지 창구로 파이브 아이즈를 이용해선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마후타 외무장관은 "뉴질랜드는 파이브 아이즈와의 관계를 중시한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과 안보와 정보 분야를 다룬다"면서 "하지만 인권 문제는 이보다 범위가 더 넓은 영역이다. 파이브 아이즈가 이에 대해 입장을 표명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가까운 동맹국인 호주가 앞장서 중국과 '무역 전쟁'을 벌이고 있어 뉴질랜드의 고심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양국은 지난해 호주가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을 제기한 후부터 급속도로 악화, 서로의 제품 수입을 금지하는 등 최근까지도 마찰을 빚고 있다.
마후타 외무장관은 "중국과 관련해 호주에서 벌어지는 일을 무시할 수 없음은 명백하다"면서 "이들 국가가 태풍의 중심에 서 있다면, 이 태풍이 우리에게로 가까이 다가오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또 최근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내 집단학살 의혹과 홍콩 민주화 시위에 대한 정부의 강경 진압 등이 연이어 보도되면서 뉴질랜드의 비판적인 태도가 감지되고 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이달 초 자국과 중국 사이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면서 우회적으로 비판했고, 뉴질랜드 정부는 신장 위구르 집단학살 의혹에 대한 영국과 미국, 유럽연합(EU), 캐나다의 제재를 환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뉴질랜드가 반중전선에 본격적으로 합류해 중국의 무역 보복이 현실화할 경우 타격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 국제법 전문가는 "뉴질랜드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구할 수 있다"면서 "중국은 뉴질랜드의 취약성을 알 것이다. 뉴질랜드가 지금껏 보여온 입장은 이런 취약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ku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