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또 대형 사이클론…동부 해안 주민 수백만명 대피

입력 2021-05-26 12:46   수정 2021-05-27 12:19

인도에 또 대형 사이클론…동부 해안 주민 수백만명 대피
오늘 상륙·2명 사망…대피 과정서 코로나19 확산 우려도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확산과 사이클론 '타우크태'로 최근 큰 피해를 본 인도에 또 다른 대형 사이클론이 덮쳐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26일 NDTV 등 인도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인도 동부 벵골만에서 형성된 대형 사이클론 '야아스'가 이날 동부 오디샤주에 상륙한다.
전날 '매우 심각'(very severe) 등급으로 강해진 야아스는 상륙즈음에는 시간당 최대 풍속이 185㎞에 달할 정도로 강력해질 것이라고 인도 기상청(IMD)은 전망했다.
이에 당국은 국가재난대응군(NDRF) 등 구조인력 수천명을 현지에 파견하고 군 병력을 대기시키며 대비 태세에 돌입했다.
해안의 어선들에도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다. 오디샤주 북쪽의 웨스트벵골주 주도인 콜카타의 국제공항도 폐쇄됐다.
백신 접종은 일시 중단됐고 코로나19 환자 치료 시설은 의료용 산소와 의약품 공급 상황 등을 점검했다.
웨스트벵골주에서는 이미 2명이 감전 등으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저지대에 사는 주민 수백만명도 대피에 나섰다.
NDTV는 오디샤주에서만 약 300만명이 대피했고, 웨스트벵골주에서는 50만명이 안전한 곳으로 몸을 피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많은 인원이 대피소 등으로 향한 탓에 이 과정에서 코로나19가 더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41만명을 넘어섰던 인도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20만명 안팎으로 감소했지만 오디샤주, 웨스트벵골주 등 동부와 남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확산세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당국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사람들에게 대피 공간을 제공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사이클론은 코로나19에 시달린 주민에게 이중으로 어려움을 안기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인도에서는 지난 17일 서부 구자라트에 사이클론 타우크태가 상륙, 인명·재산 피해가 크게 발생했다.
당국은 타우크태로 인해 155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집계했다.
특히 서부 뭄바이 인근 해상 유전 지역에서는 바지선이 침몰하면서 70명이 시신으로 발견됐다. 침몰 바지선에는 261명이 타고 있었으며 186명이 구조됐다.
인도에서는 지난해 5월 하순에도 동부 지역에 슈퍼 사이클론 암판이 강타, 100여명이 숨지는 등 큰 피해를 봤다.
오디샤주는 1999년 사이클론으로 인해 1만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사태를 겪기도 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