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미국의 감청 의혹' 해명 요구…중국도 비난 가세(종합)

입력 2021-06-01 09:22  

유럽 '미국의 감청 의혹' 해명 요구…중국도 비난 가세(종합)
메르켈·마크롱, 미국의 유럽 정치인 감청 의혹에 불만 제기
中외교부 "미국은 동맹도 감시하는 세계 최대 해커 제국"


(베이징·파리=연합뉴스) 심재훈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와 독일 정상이 31일(현지시간) 미국이 과거 덴마크 지원을 받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유럽 정치인들을 감청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중국 또한 미국은 동맹도 감시하는 세계 최대 해커 제국'이라고 비난에 가세하며 대중국 압박에 주력해온 미국과 동맹 유럽의 균열을 시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에마누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메르켈 총리와 화상 정상회담을 마치고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덴마크와 미국에 이러한 폭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고 대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고 AFP 통신 등이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나는 미국과 유럽의 신뢰 관계에 애착이 있으며 우리 사이에는 의심의 공간이 없다. 공동의 안보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많다"면서도 해당 의혹이 사실이라면 "동맹국 사이에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감청 당사자로 거론된 메르켈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덴마크 공영라디오 DR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2012∼2014년 덴마크 군사정보국(FE)과 맺은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프랑스의 지도자급 정치인과 정부 고위 관계자를 감청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감청 대상에는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당시 독일 외무장관과 페어 슈타인브루크 당시 독일 야당 지도자가 포함돼 있었으며 이들의 인터넷 검색기록, 채팅,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앱)에까지 접근할 수 있었다고 DR은 전했다.
이번 의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참석하는 다음 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등을 계기로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정부도 미국을 '상습범'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맹비난하고 나섰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미국은 모두가 공인하는 세계 최대의 해커 제국이자 기밀을 빼내는 선수"라고 지적했다.
왕원빈 대변인은 "기밀을 빼내는 대상은 경쟁 상대뿐만 아니라 동맹을 포함하며 대규모, 무차별로 기밀을 절취하는 상습범 중에서도 고수"라면서 "이는 미국의 동맹이라도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왕 대변인은 "이렇게 기밀을 절취하는 자가 오히려 온라인 안전을 수호한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국제 사회가 미국의 온라인 억압 행위를 폭로하고 저지하길 호소한다"고 말했다.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 등 중국 매체들도 "미국이 유럽을 겨냥한 이번 스파이 스캔들을 무시해선 안 된다"면서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나섰다.
베이징 소식통은 "미국이 유럽을 동원해 대중국 압박의 강도를 높이는 가운데 이번 감청 의혹은 미국과 유럽의 동맹 관계를 와해시킬 좋은 기회로 보고 중국이 집중적인 비난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