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국민통합정부, 소수민족 반군과 처음으로 손잡았다

입력 2021-06-01 10:41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소수민족 반군과 처음으로 손잡았다
"친국민전선, 실질적 군사력은 없지만 존재감 커 중요"…반군들에 신호 보내나
아라칸군 등 3개 '형제동맹 반군', 미얀마군 11명 사살…일방적 휴전방침 거부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에 저항하기 위해 구성된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와 소수민족 무장조직간 첫 동맹이 성사됐다.
1일 이라와디 등 현지 매체 및 외신에 따르면 서부 친주에서 활동 중인 친국민전선(CNF)은 지난달 29일 NUG와 동맹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측은 협정을 통해 평등과 상호 존중·인정의 원칙에서 군부 독재에 저항하고 시민들을 보호하며 연방 민주주의를 세우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정은 두와 라시 라 부통령 및 만 윈 카잉 딴 총리 등 NUG 인사들과 푸 징 쿵 의장 등 CNF 관계자들 사이에 체결됐다.
CNF는 지난 2015년 테인 세인 정부 당시 전국휴전협정(NCA)을 체결한 8개 소수민족 무장조직 중 하나다. 아웅산 수치 정부에서도 추가로 2개 무장 반군이 NCA를 체결했다.
그러나 지난 4월 중순 NUG가 구성되면서 살라이 리안 뭉 사콩 CNF 부의장이 연방부장관으로 임명되면서 NUG와의 연대가 예상돼 왔다.
2월1일 쿠데타 이후 소수민족 무장조직이 NUG와 동맹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NCA를 체결한 10개 무장 반군 가운데서도 최초다.
현재 다른 NCA 체결 당사자들은 NUG와 군사정부간 대화를 위한 중재 노력을 하고 있다고 이라와디가 보도했다.
이들은 지난달 11일 중국을 포함해 당시 NCA 체결식에 입회했던 국가들에 외교 사절단에 서한을 보내 미얀마 위기 사태 해결을 위해 개입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또 2015년 NCA를 체결한 카렌민족연합(KNU)의 소 무투 사이 포 의장이 지난달 중순 성명을 내고 쿠데타 사태에 대한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많은 미얀마인이 8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군부와 대화하라는 것이냐며 반발했다.
CNF의 동맹 천명은 NUG의 무장 투쟁에 실질적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다른 무장 반군들의 연대 고려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CNF 군사력은 감소해 왔다.
미얀마 전문가이자 국제분쟁 전문연구기관인 국제위기그룹(ICG)의 선임 연구원 리처드 호시는 통신에 "CNF는 현재 실질적인 군사력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래서 이번 협약 체결은 상징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호시 연구원은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CNF는 국외 망명 중인 존경받는 정치 지도자들 덕에 미얀마 정부와 소수민족간 평화 정착 과정에서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이번 협약 체결은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현재 친주에서는 사냥용 소총으로 무장한 주민들로 구성된 친주방위군(CDF)이 군부와 잇따라 충돌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군부가 민닷시를 점령하면서 주민 5천명 가량이 인근 산악 지역으로 대피한 상태로 알려졌다.



한편 '형제 동맹' 소속 3개 소수민족 무장조직이 동북부 샨주 쿳카이 지역에서 미얀마군을 공격, 부대대장을 포함해 미얀마군 11명을 사살했다고 이라와디가 현지 주민들을 인용해 전했다.
형제 동맹 소속 3개 무장 반군은 아라칸군(AA),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 타앙민족해방군(TNLA)이다.
이들 3개 반군은 4월에도 샨주에서 경찰 초소를 습격해 경찰 14명을 사살한 바 있다.
미얀마 군부는 무장반군과의 '일방적' 휴전을 오는 30일까지 한 달간 연장한다고 지난달 말 발표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