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무관중?…긴급사태 기준 적용해도 310만명

입력 2021-06-07 11:05  

도쿄올림픽 무관중?…긴급사태 기준 적용해도 310만명
도쿄신문 추산…긴급사태 해제 후 관중 수용 결정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오는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발령 중 스포츠 행사 관중 제한 기준을 적용해도 전체 수용 가능 관중 수가 310만명에 달한다고 도쿄신문이 7일 보도했다.
현재 일본에는 도쿄도(東京都)와 오사카부(大阪府) 등 10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긴급사태가 발령 중이다.
긴급사태 발령 지역에선 프로야구 등 대규모 스포츠 행사의 관중을 경기장 수용 인원의 절반이나 5천명 중 적은 쪽으로 제한하고 있다.
도쿄신문이 이 기준을 19일 동안 열리는 도쿄올림픽 모든 종목의 경기에 적용한 결과 전체 관중은 310만명으로 추산됐다.
국립경기장 등 수용 인원 1만명 이상인 경우 5천명, 수용 관중 1만명 미만인 경기장은 절반 관중으로 계산했다.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3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도쿄올림픽 때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했지만, 국내 관중의 수용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않고 있다.
당초 관중 수용 여부 혹은 관중 상한선을 4월 중에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도쿄도 등에 발령된 긴급사태가 두 차례 연장되자, '5월 중', '6월 중 가능한 한 빨리', '긴급사태가 끝나고 나서' 등으로 계속 결론을 미뤄왔다.
10개 광역지자체에 발령된 긴급사태 시한은 이달 20일까지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지난달 하순 기자회견에서 도쿄올림픽 관중에 대해 프로야구 등을 예로 들며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수용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시점에 절반 정도라도 관중을 수용한다고 발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간부는 도쿄신문에 "대회 성공을 연출하고 싶은 총리관저의 의향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일부 올림픽 후원사도 광고 효과를 고려해 무관중보다는 관중 수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국에서 분산 개최되는 프로리그와 달리 올림픽은 개최 도시인 도쿄도에서 집중적으로 개최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 확산 위험이 더 크다는 지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다.
도쿄올림픽 입장권은 이미 약 400만장이 판매됐다.
관중 수를 절반 정도로 제한하면 입장권 재판매 혹은 재추첨 문제로 조직위가 골치를 앓을 것으로 보인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