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회의날 미중 외교수장 통화…코로나 기원·대만 놓고 충돌(종합2보)

입력 2021-06-12 03:54  

G7 회의날 미중 외교수장 통화…코로나 기원·대만 놓고 충돌(종합2보)
알래스카 담판 이어 또 불협화음…"코로나 기원 투명성 중요" vs "정치화 말라"
양제츠, G7 의식 "스몰 서클은 다자주의 아냐"…미, 대북정책서 中협조 주문한듯


(워싱턴·베이징=연합뉴스) 류지복 한종구 특파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양제츠(楊潔?)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11일(현지시간) 통화했다.
미국이 이날 영국에서 시작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 견제에 초점을 맞춘 동맹 복원 활동에 주력하고 중국이 이런 움직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이뤄진 통화다. 블룸버그통신은 두 사람 간 지난 3월 알래스카 담판 이후 첫 접촉이라고 전했다.
이를 반영하듯 양측이 밝힌 통화 내용을 보면 협력보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대만 문제 등 현안을 둘러싸고 충돌한 장면이 더 눈에 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블링컨 장관은 세계보건기구(WHO)의 2단계 전문가 주도 연구 필요성을 포함, 바이러스의 기원에 관한 협력과 투명성의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밝혔다.
미국이 바이러스 유출지가 우한바이러스연구소일 가능성까지 배제하지 않은 채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로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인 것과 맞물려 중국의 비협조와 불투명성을 지적하면서 협력을 압박한 대목으로 보인다.
반면 양 정치국원은 "일부 미국인들이 우한 실험실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됐다는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꾸며냈다"며 "코로나19 기원 문제를 정치화하지 말고 국제 방역협력에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고 관영 중국중앙(CC)TV가 보도했다.
대만 문제에서도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대만 압박 정책을 중단하고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는 게 국무부의 설명이다.
양 정치국원은 "세계에는 단 하나의 중국만 있고, 대만은 분할할 수 없는 중국의 일부분"이라고 강조한 뒤 "미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고 대만 문제를 신중히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받아쳤다.
양 정치국원은 "진정한 다자주의는 '스몰 서클'(small circles)의 이익에 기초한 가짜 다자주의가 아니다"라며 "유일하고 진정한 다자주의는 유엔 헌장과 국제법의 원칙에 근거한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부터 열린 G7 정상회의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중국중앙TV 보도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이 중국과 교류 확대, 하나의 중국 원칙 지지, 미중 3대 연합 공보(미중 간 상호 불간섭과 대만 무기 수출 감축 등을 둘러싼 양국 간 합의) 준수를 언급했다고 돼 있지만 국무부 자료에는 이런 내용이 없다.

대신 국무부는 블링컨 장관이 홍콩에서 민주적 규범의 악화, 신장 지역에서 위구르족 등에 대한 집단학살과 범죄 등에 관한 우려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 몇몇 미국과 캐나다 시민권자에 대한 중국의 자의적 억류와 출국금지 사건을 제기하면서 부당하게 억류된 이들의 즉각적 석방을 촉구했다고 국무부는 밝혔다.
이번 통화는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지난 3월 미국 알래스카 담판에서 첫 대면 접촉한 두 외교 수장이 각종 현안을 둘러싼 첨예한 시각차를 재확인한 이후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미국이 바이든 행정부 들어서도 경제, 기술, 인권 등 전방위 대중 공세를 강화하고 이에 중국이 강력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이번 통화 역시 양측 간에 여전히 대립과 갈등 구도가 부각되는 현실을 보여준 상징적 장면으로 보인다.
다만 블링컨 장관이 양 정치국원과 대북정책을 논의했다는 점은 주목되는 부분이다.
국무부는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협력할 필요성에 초점을 맞춰 두 사람이 미국의 포괄적 대북정책 검토에 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4월 말 새 대북정책 검토 완료를 선언하고 한국과 일본 등 동맹은 물론 중국, 러시아의 협력과 공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혀 왔다.
특히 미국은 중국이 북한에 대한 영향력이 클 뿐만 아니라 북한의 국제사회 대북 제재 회피와 불이행을 방조 내지 묵인한다는 인식에 따라 중국의 역할을 강조해 왔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