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메모리 경쟁력 문제없다…파운드리 매출 20% 확대"

입력 2021-07-29 11:34   수정 2021-07-30 15:27

삼성전자 "메모리 경쟁력 문제없다…파운드리 매출 20% 확대"
"낸드 단수보다 원가·효율성이 문제"…기술 경쟁력 저하 우려 반박
200단 이상 8세대 V낸드 동작 칩 확보…파운드리는 하반기 4나노 1세대 양산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김철선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는 메모리 반도체 기술경쟁력 저하 우려에 대해 반박했다.



한진만 메모리 담당 부사장은 29일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삼성은 싱글스택 방식으로 128단을 올리며 업계 최고의 에칭기술을 확보했고, 지금은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쌓아 올릴 것인지 시점과 방법에 대한 고민이 더 중요해졌다"며 "달리 말하면 이제는 단수에만 집중하기보다 그렇게 쌓은 높이가 효율성 측면이나 원가 측면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 것인가가 삼성이 현재 집중하고 있는 포인트"라고 말했다.
V낸드 경쟁력과 관련해 단수 자체의 쌓기 경쟁을 떠나 경제성과 효율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으로, 최근 미국의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를 개발하면서 삼성전자의 기술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에 대한 해명이다.
한 부사장은 DDR5 등 D램 원가경쟁력에 대해서도 "D램이 세대가 거듭되고 공정 미세화가 진행되면서 원가 절감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게 사실"이라며 "다만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차적으로 적용된 기술을 무조건 적용하는 게 아니라 효율성 측면을 면밀히 검토해 최종적으로 채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선보일 14나노 기반의 DDR5 제품은 EUV를 적용해 전체 공정이 감소하면서 원가를 줄이는 구조"라며 "DDR5는 14나노부터 가격 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며 내년부터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부사장은 "낸드의 경우 2022년까지 176단 6, 7세대가 중심이 될 것이고 이후 10년 뒤까지 기술 로드맵이 짜져 있다"며 "더블스택에서 절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기대되는 200단 이상 8세대 V낸드는 동작 칩을 이미 확보해서 라인업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에 176단 V낸드 기술을 적용한 대용량 멀티태스크 소비자용 SSD를 처음 출시할 예정이다.
한 부사장은 "D램과 낸드 모두 지속 가능한 절대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원가경쟁력과 성능 파워 모든 면에서 경쟁력을 지속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파운드리 부문에서는 평택 S5 라인의 공급을 확대하고, 차세대 선단공정의 양산에 들어가 TSMC를 추격할 발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승훈 파운드리 사업부 전무는 "하반기에 5나노 2세대와 4나노 1세대 제품의 본격 양산에 들어가 선단공정 칩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며 "중장기 투자를 지속적으로 고려해 가격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응용처도 다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에서 작년 대비 20% 이상의 매출 성장과 큰 폭의 실적 상승을 기대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