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다르다' 일본, 코로나 폭증…유권자 74% "록다운법 필요"

입력 2021-08-24 09:30  

'우린 다르다' 일본, 코로나 폭증…유권자 74% "록다운법 필요"
아소, 코로나 초기에 '일본 우월' 주장…주간 신규확진 16만명
내각 지지율 발족 후 최저…응답자 68% "스가, 조만간 사임해야"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유권자 다수는 록다운(도시봉쇄) 제도 도입을 원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은 록다운이 없이도 코로나19에 잘 대응할 수 있다고 일부 정치인이 자랑하던 장면을 무색하게 하는 조사 결과가 나온 셈이다.
산케이(産經)신문은 후지뉴스네트워크(FNN)와 21∼22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3.6%가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외출을 제한하는 록다운을 가능하게 하는 법률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24일 보도했다.
록다운 법률이 필요 없다는 의견은 22.3%였다.
일본은 코로나19가 확산하더라도 주민들의 외출을 금지하는 법률이 없으며 한국과 같은 집합 제한 명령도 내리지 않고 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코로나19 확산에도 주민의 외출을 금지하거나 강제성을 동반한 도시봉쇄를 하지 않고도 일본의 사망자 수가 서구에 비해 적은 것은 자국 사회의 우월함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 사태 초기인 작년 6월 "너희들만 (코로나 특효) 약을 가지고 있는 것이냐고 자주 전화가 걸려 온다. 그런 사람들의 질문에 '당신의 나라와 우리나라(일본)는 민도(民度) 수준이 다르다'고 말하면 다들 입을 다문다"고 참의원 재정금융위원회에 출석해서 말한 바 있다.
도시봉쇄를 할 수 있도록 제도 정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한 것은 일본 유권자들이 코로나19의 위협을 그만큼 크게 느끼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권자들은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선포하는 긴급사태가 별 효과가 없다고 평가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긴급사태의 효과에 대한 부정적 의견은 80.3%에 달했다.
확진자 집계에서 일본이 처한 상황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3일까지 최근 일주일 동안 15만9천511명(NHK 집계)이나 증가했다.
이는 두 달 전인 6월 23일 기준 주간 신규 확진자(1만79명)의 약 15.8배 수준이다.
최근에는 검사가 부족해 확진자 수가 감염 상황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방역 정책이 효과를 내지 못하면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의 인기는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스가 내각을 지지한다고 밝힌 이들은 32.1%로 지난달 17∼18일 조사 때보다 6.9% 포인트 하락했다. 지지율은 스가 내각 발족 후 가장 낮았다.
반면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8% 포인트 상승해 61.3%에 달했다.



스가의 집권 자민당 총재 임기가 내달 말 종료하는 가운데 스가 총리의 임기 연장에 대해 유권자들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스가 총리가 총재 선거 이후에도 일본 총리로 재직하기를 원하는 응답자는 27.9%였고 68.1%는 즉시, 혹은 총재 선거 직후 사임하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밝혔다.
차기 총리로 어울리는 인물 상위권에는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 담당상(17.9%),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15.5%),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환경상(11.4%),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8.6%) 등이 이름을 올렸다.
스가 총리를 꼽은 응답자는 2.5%에 불과했다.
차기 주자로 거론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외무상(3.5%),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정조회장(0.2%),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전 총무상(1.5%) 등을 꼽은 응답자는 적었다.
이는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4.3%)에도 밀리는 수준이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