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아프간대사, 탈레반과 회동"…외교수장은 제재반대 재천명(종합)

입력 2021-08-25 11:54  

"中아프간대사, 탈레반과 회동"…외교수장은 제재반대 재천명(종합)
中, 對탈레반 포용정책 행동으로…양제츠 "정치적 해결이 유일 출구"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서방의 아프가니스탄 해법 논의가 구체적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중국은 제재 반대와 정치적 해결 지지 등을 골자로 하는 대(對) 탈레반 포용정책을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는 25일 러시아 타스 통신을 인용, 아프간 주재 중국대사 일행이 카불에서 탈레반 고위인사 압둘 살람 하나피가 이끄는 대표단과 만나 아프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정확한 회동 시점은 명시되지 않았다.
타스 통신은 또 "양측은 중국 대사관과 외교관의 안전, 아프간 현 정세, 양자 관계, 중국의 인도적 지원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는 탈레반 측 대변인의 발언도 소개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외교분야 고위 인사들은 외교 협의 계기마다 탈레반에 대한 포용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25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양제츠(楊潔?)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전날 화상으로 진행된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안보 문제 고위급 회의에서 아프간 문제와 관련, "정치적 해결이 유일한 출구"라며 "국제사회는 아프간 국민의 의지와 선택을 존중하고 아프간 국가 여건에 맞는 포용적인 정치 구조를 만들도록 격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정치국원은 "모든 형태의 테러와 싸우기 위한 노력이 이뤄져야 하며, 다시는 아프간이 테러리스트와 극단주의 세력의 집합소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4일 시그리드 카그 네덜란드 외교장관과의 통화에서 "아프간 문제를 만든 나라인 미국은 그냥 떠나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되며, 어떤 제재를 할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이어 "카불 공항의 난국을 수습하는 것이 급선무이며, 아프간에 필요한 경제·민생·인도적 긴급 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이행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미국의 책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24일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일본·이탈리아·캐나다 등 G7 정상들은 화상 협의를 갖고 아프간에서의 대피 시한 설정 문제 등을 논의했다.
영국과 프랑스는 자국민은 물론 아프간전에 협력한 현지인의 안전한 대피를 위해 시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견해를 표명했으나 미국은 8월 31일까지 대피 종료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