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관영매체 이어 홍콩 친중매체도 규제

입력 2021-08-27 10:21  

미국, 중국 관영매체 이어 홍콩 친중매체도 규제
홍콩 성도일보 미국 자회사, '외국 대리인' 등록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미국 정부가 중국 관영매체에 이어 홍콩의 친중 매체도 규제 대상으로 지정했다.
27일 홍콩 성도일보와 미국 악시오스에 따르면 지난 23일 성도일보의 미국 자회사가 '외국 대리인'(foreign agent)으로 등록됐다.
이는 미국 법무부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법무부는 성도일보의 업무가 '외국 정부를 위한 정치적 활동'이라고 규정했다.
앞서 미 법무부는 2018년 9월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CGTN에 외국대리인등록법(FARA)에 따라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하라고 통보했다.
1938년 제정된 FARA는 미국 내에서 특정 국가의 이권 대행이나 홍보 활동을 통해 미국의 정책과 여론에 영향을 끼치려 하는 기관이나 개인이 법무부에 등록하고 연간 예산, 경비, 활동 범위, 외국 정부와 관계 등을 밝히도록 규정한다.
이에 따라 CGTN의 워싱턴지국인 CGTN 아메리카가 2019년 2월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했다가 미국 의회 출입증 갱신에 실패했다.
중국일보, 신민만보 등을 포함한 중국 언론사의 미국지부도 수십 년간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된 상태다.
신화통신 북미지부는 올해 5월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됐다.
성도일보는 홍콩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어 신문으로, 홍콩 성도신문집단이 운영한다.
성도신문집단은 지난 2월 중국 광둥성 선전의 부동산 대기업 카이사(佳兆業)그룹의 후계자가 지분 28%를 인수해 최대 주주가 됐다.
악시오스는 "중국의 미국 내 영향력 확대 노력을 둘러싸고 미중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법무부가 외국 매체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면서 성도일보에 대해 외국 대리인 등록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성도일보는 미국 뉴욕,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에서 신문을 발간하며, 캘리포니아 벌링게임에서 라디오방송국을 운영한다"고 부연했다.

성도일보는 성명을 통해 "미 법무부의 결정에 따라 미국 자회사 5곳을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했다"면서 "해당 사안과 관련해 일부 기록이 부정확하며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사로서 우리는 객관적 사실과 고품질 콘텐츠를 전달하고 중립적이고 균형 잡힌 보도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라우시우카이(劉兆佳) 중국 홍콩마카오연구협회 부회장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미국은 홍콩 매체를 겨냥하는 게 아니라 미국 내 중국인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를 겨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 법무부는 성도일보가 중국 정부의 통제를 받는다는 어떤 증거도 제시할 수 없다"면서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미국 내 중국인 커뮤니티를 비롯해 여론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