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사회, 친중 논란 IMF 총재 지지성명 내기로"

입력 2021-10-12 09:29  

"IMF 이사회, 친중 논란 IMF 총재 지지성명 내기로"
"미국도 게오르기에바 총재 사퇴 요구 않는다는 방침"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중국 편들기' 의혹에 휩싸이며 궁지에 몰린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68)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사퇴를 모면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IMF 이사회가 게오르기에바 총재를 지지하는 성명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IMF 이사회는 11일(현지시간) 회의를 열어 관련 의혹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끝에 이 처럼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IMF 이사회의 이런 결정은 미국이 게오르기에바 총재의 사퇴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뜻을 IMF 측에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전해진 것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IMF의 최대 지분 보유국인 미국이 게오르기에바 총재의 사퇴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이날 IMF 이사회에서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미국 재무부와 IMF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논평을 거부했다.
IMF 이사진은 이날 약 5시간에 걸쳐 회의를 열고 게오르기에바 총재와 관련된 의혹을 살펴본 뒤 그의 직무유지 여부를 조만간 결정하기로 한 바 있다.
불가리아 출신으로 2019년 9월 IMF 수장에 오른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세계은행 최고경영자(CEO) 재임 시절에 중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2018년도 기업환경평가 보고서를 조작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직면했다.
그의 거취는 WB 의뢰로 법무법인 월머헤일이 진행한 조사 보고서를 통해 이런 의혹이 공개된 지난 달 중순 이래 불확실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IMF와 WB에서 가장 큰 지분을 갖고 있는 미국은 앞서 게오르기에바 총재를 둘러싼 의혹을 "심각하다"고 표현하며 우려를 표명했으나, 다른 주요 국가들은 IMF 내부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판단을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한편,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날 IMF 이사진에 "(관련 의혹을 제기한)보고서는 내 행동과 기질은 물론, 오랜 경력에 걸쳐 나 스스로 수행해 온 방식을 정확히 담아내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부인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