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양극화…편의점·치킨 뜨고, 화장품·교육 지고

입력 2021-10-13 06:01  

프랜차이즈 양극화…편의점·치킨 뜨고, 화장품·교육 지고
코로나19에도 작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4천500개 늘어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지난해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의 가맹점 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4천500개 이상 증가했지만, 매출은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의점과 치킨, 커피·음료 프랜차이즈는 증가세가 뚜렷했지만, 화장품과 교육·자동차 관련 프랜차이즈는 하향 곡선을 그리는 등 업종별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졌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정보공개서를 제출한 주요 업종 프랜차이즈 가운데 최근 3년의 가맹사업 현황 및 가맹본부 실적을 공시한 233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주요 상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10만5천837개로 2019년 대비 4천559개(4.5%) 증가했다. 이는 2018년보다 1만579개(11.1%) 늘어난 수치다.
가맹점 수는 늘었지만, 가맹본부 매출은 120조원 수준으로 전년과 비슷했다.
신규개점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업종은 편의점으로, 작년 한 해 2천878개의 가맹점이 새로 생겼다.
이 편의점업 수치에는 GS25와 세븐일레븐 등은 포함되지 않아 편의점 신규 점포는 더 늘어났을 것으로 추산된다.
치킨(1천929개), 교육(1천777개), 기타서비스(1천520개), 커피·음료(1천190개) 업종도 지난해 1천개 이상 신규 개점했다.
프랜차이즈별로 작년 신규개점 수가 가장 많은 곳은 CU로 1천654개였다. 이어 이마트24(1천224개), 럭키세븐콜(709개), 메가엠지씨커피(397개), 스마트해법수학(373개), 푸라닭(360개) 등의 순으로 신규개점 수가 많았다.
반면 계약종료와 계약해지 가맹점 수가 많은 곳도 CU(648개)와 이마트24(502개)가 1·2위를 차지했다.
주요 상위 프랜차이즈 중 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곳은 외식 브랜드 쿠우쿠우로 작년에 17억3천36만원을 기록했다. 다만 2019년 매출보다는 41.2% 급감했다.
다이소, 풀무원[017810](냉장), 준오헤어, 버거킹 등도 평균 매출 10억원을 넘겼다.
지난해 커피·음료업의 신규 개점률(신규 개점 수·연도말 가맹점 수+계약종료 및 해지)은 21.8%로 유일하게 20% 이상을 기록했다. 이어 주점(15.3%), 오락(15.1%), 치킨(14.8%), 편의점(13.6%), 한식(12.8%) 등의 순으로 신규 개점률이 높았다.
반면 화장품업 폐점률은 25.7%로 유일하게 20% 이상이었다. 교육(13.8%), 안경(13.5%), 외국식(11.4%), 주점(10.5%) 등의 업종 폐업률도 10% 이상을 나타냈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