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실적 호조에 자동차 보험료 인하 압박 세지나

입력 2021-11-12 11:40  

손보사 실적 호조에 자동차 보험료 인하 압박 세지나
코로나19로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에 손보사 '전전긍긍'
손보사들 "일시적 요인 때문"…내년 보험료 인하보단 동결 분위기
금융당국, 인하 요인 있는지 모니터링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손해보험사들이 올해 들어 3분기까지 좋은 실적을 기록해 자동차 보험료 인하 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손보사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교통량 감소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일시적 요인으로 손해율이 줄어든 때문이라며 보험료 인하보다는 동결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12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000810]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은 1조222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62.5% 늘었다. 3분기까지 별도기준 세전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0.8% 성장한 1조3천884억원을 기록했다.
보험영업효율을 판단하는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일반보험 및 자동차보험 손해율 감소로 작년 동기보다 2.7% 포인트 줄어든 101.5%를 기록했다.
손해율을 살펴보면 자동차보험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고 감소 등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5.6%포인트 감소한 79.2%를 달성했다.
현대해상[001450]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은 3천8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2% 증가했다.
일반보험의 합산비율(손해율+사업 비율)은 큰 고액사고가 없어 약 15%포인트 개선됐다. 자동차 보험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차 사고가 줄어들고 인터넷 채널 매출이 늘어 합산비율이 95.9%를 기록했다.
DB손해보험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은 6천45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올해 3분기 누적 77.9%다.
메리츠화재도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이 4천673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보다 44.4% 늘어난 실적을 달성했다.
주요 손보사들이 좋은 실적을 올림에 따라 자동차 보험 소비자들의 자동차 보험료 인하 요구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보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의 적정손해율을 82∼83% 정도로 보고 있다. 이보다 높으면 적자를 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삼성화재와 DB손보, 현대해상 모두 80% 아래라 흑자 구조인 상태다. 손보사들은 지난 10년간 2017년을 빼고는 자동차보험에서 매년 적자에 시달려왔다.
손보사들은 코로나19로 교통량이 줄어들면서 자동차 사고가 감소하는 등 일시적으로 손해율이 줄어 좋은 실적을 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더구나 최근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인해 교통사고 증가 등이 예상돼 내년에 다시 실적이 악화할 수 있다며 자동차 보험료 인하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료는 매년 적자만 봤던 분야인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시적 개선이 있었다"면서 "이를 근거로 보험료를 내릴 경우 또다시 적자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보사들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보험료 동결에 맞춰져 있다"고 전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은 보험사의 실적과 자동차 보험료 현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인하 요인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