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코로나 재확산 비상…일부 봉쇄 재도입·백신 의무화도(종합)

입력 2021-11-20 03:08  

유럽, 코로나 재확산 비상…일부 봉쇄 재도입·백신 의무화도(종합)
오스트리아 최대 20일 '외출 금지'…독일 보건장관도 봉쇄 가능성 배제 안해



(유럽 종합=연합뉴스)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시 급증하자 일부 국가는 봉쇄 조치를 다시 꺼내 들었다.
지난해 전면적인 봉쇄 조처로 경제 활동에 큰 타격을 입은 유럽은 봉쇄만큼은 피하려고 했지만, 급속한 확산세에 어쩔 수 없이 초강수를 들고나온 것이다.
이와 함께 일부 국가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의무화하기로 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오는 22일(현지시간) 전국적인 봉쇄 조처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최대 20일까지 진행될 이번 봉쇄에 따라 생활필수품 구매나 운동 등 일부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외출이 제한된다.
그간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으로 알려졌던 오스트리아는 올해 가을 이후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연일 신규 확진자 수가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특히 극우 세력의 영향으로 백신에 대한 거부감도 다른 서유럽 국가와 비교해 큰 편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오스트리아의 백신 접종 완료율은 약 66%로, 67%인 유럽연합(EU) 평균보다도 낮다.
제3당인 극우 자유당은 20일 정부의 방역 조치에 대해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
알렉산더 샬렌베르크 총리는 "우리 중 너무 많은 사람이 연대를 충분히 보여주지 않았다"며 크리스마스 휴일을 위해 최대 20일 동안 방역 조치를 준수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2월부터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의무화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입법이 뒤따라야 하는데 블룸버그 통신은 샬렌베르크 총리의 말을 인용해 형법보다는 행정법으로 규율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6만 명을 넘어서는 등 상황이 심각한 독일의 옌스 슈판 보건부 장관도 전국적인 봉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블룸버그, AP 통신 등에 따르면 슈판 장관은 19일 기자회견에서 오스트리아와 같은 전면적인 봉쇄를 제외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어떤 것도 배제해서는 안 되는 상황에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4차 유행이 독일을 "국가 비상사태"로 몰아넣었다면서 백신 접종만으로는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독일 바이에른주는 이미 감염률이 높은 지역에서 봉쇄를 도입하기로 했다.바이에른 주정부는 이날 술집과 클럽을 3주 동안 닫고, 올해 크리스마스 마켓도 모두 취소한다고 밝혔다. 주민 10만 명당 주간 신규 확진자가 1천 명이 넘는 지역에서는 식당, 스포츠, 문화 시설을 닫는 등 더 강력한 조치가 적용된다.
이와 별도로 이날 독일 상원은 직장에 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완치·음성 진단 사실 등을 제시하도록 하는 조치를 승인했다. 오는 24일 발효되는 이번 조치에 따라 가능할 때는 언제나 재택근무를 해야 한다.
앞서 전날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16개 주 주지사들은 긴급회의를 열고 백신 미접종자의 여러 활동을 제한하는 계획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환자의 입원율이 일정 수준을 넘는 지역에서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과 코로나19에서 회복한 사람만 식당, 술집, 체육관과 스포츠, 문화 행사 등에 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영국은 부스터샷(추가 접종)과 청소년 백신 접종을 강조하고 있지만, 아직 의무화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나오진 않고 있다.
다만 존슨 총리는 지난 16일 기자 회견에서 앞으로는 백신 접종 완료의 개념에 부스터샷이 들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백신 패스에 부스터샷 기록을 넣을 계획이다.
최근 일일 확진자 규모가 7천∼8천 명대까지 치솟으며 4차 유행에 직면한 그리스도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강화한다.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18일 TV로 생중계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오는 22일부터 백신을 맞지 않은 시민의 모든 실내 공공장소 출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더라도 코로나19 검사를 통해 음성 증명서를 받으면 실내 공공장소 출입이 가능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백신 접종자만 자유로운 출입을 허용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백신 미접종자는 예외 없이 실내 음식점은 물론 영화관, 극장, 미용실, 헬스장 등을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앞서 네덜란드는 오후 6시 이후 비필수 상점의 영업을 금지하는 등 부분적 봉쇄 조치를 도입했고 러시아와 라트비아 등도 다수의 사업장과 상업시설, 학교의 문을 닫거나 야간 통행을 금지한 바 있다.
(런던 최윤정, 브뤼셀 김정은, 제네바 임은진, 로마 전성훈 특파원)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